[6·1지방선거 농민후보 인터뷰] 주민들이 만드는 상주의 미래, 그 뒤를 받친다

조원희 더불어민주당 상주시장 후보

  • 입력 2022.05.15 18: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오랜 시간 지역에서 의미있는 활동을 해왔다. 그간의 활동을 정리해 말해 달라.
농사를 시작하고 생협 활동을 하다가 2006년부터 마을사업을 시작했다(인터뷰 장소인 ‘승곡체험마을’은 도농교류와 사회적경제를 실천하는 전국적 우수사례로 꼽힌다). 2009년부터 민간 최초로 귀농귀촌정보센터를 만들어 센터장직을 맡았고 이는 현재 귀농인 유치·지원과 서울과의 상생사업 등을 아우르는 ‘상주다움사회적협동조합’으로 이어지고 있다. 2016년부터는 로컬푸드를 준비해 상주 로컬푸드 매장 ‘상주생각’을 개장하기도 했다. 초국적 자본에 의한 농업·농촌 해체를 핵심적 문제로 보고 지역의 사람들과 함께 비전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했다.

2년 전 상주시장 보궐선거 출마 이후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등 지금까지와는 결이 다른 활동을 하고 있다. 정치에 도전하게 된 이유는.
50대 중반인 우리는 이미 인생이 결정된 사람들이지만 다음 세대에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역의 정치·행정이 낙후되면 시민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받는다. 다른 목소리, 다른 길을 보여주는 개방된 공간이 선거판이기 때문에 거듭 도전하고 있다. 한편으론 농민·시민운동의 성과를 직접 주도해보고 싶은 생각도 있었고, 서울시와의 상생교류활동이 교두보가 되기도 했다. 농사만 짓다 정치활동을 해보니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사고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당선이 되면 가장 해보고 싶은 게 뭔가.
주민자치 강화다. 정치란 게 결국 세금의 쓰임새를 결정하는 건데, 대의제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주민들이 직접 그것을 결정하게 하려는 것이다. 그 주민자치의 적정한 단위를 면단위로 보고 있다. 면장 주민추천제, 주민세의 자율결정, 주민총회 법제화 등을 생각하고 있고, 곧 시행할 고향사랑기부금제 역시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쓸 수 있게 하면 기부자들과의 교류도 활발해져 도농관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

농업정책의 주요 계획은.
농업 생산구조에 대한 지원은 그나마 갖춰진 편이기 때문에 유통혁신에 중점을 두려 한다. 대농은 시장경쟁력을 강화하는 기존의 정책을 지속하면서 중소농은 로컬푸드나 먹거리계획 등 중소농에 맞는 전략을 취해 투트랙으로 굴려가야 한다. 덧붙여 시대 흐름에 맞게 친환경 탈탄소농업의 비중을 지금의 2배인 10%까지 올리는 것, 여성농업인 정책을 체계화하는 것도 중요 과제로 꼽고 있다. 농업과 비농업 정책을 통틀어, 시설·토목 위주의 투자를 사람·컨텐츠 위주로 재편하고 싶다. 여성과 청소년, 문화·예술, 사회적 약자를 돌보고 미래 먹거리를 만드는 데 노력해야 한다. 이곳(승곡체험마을)이 수십억원 쏟아 부은 다른 체험마을보다 잘 돌아가는 이유도 ‘사람 만드는 일’을 제일 먼저 했기 때문이다.

선거 캐치프라이즈가 ‘인물 보고 뽑자’다. 정당보다 인물을 봐주신다면 자신있다는 뜻 같은데, 본인이 어떤 면에서 강점이 있다고 생각하나.
농업·농촌, 그리고 상주에 대한 진정성이다. 부정부패 문제에선 누구보다 자유롭고, 선거에 수십억원을 쏟아붓는 관행도 거부한다. 그리고 새로운 정책 컨텐츠를 가지고 있다. 당선이 된다면 실제로 주민들에게 예산을 돌려드리는 사례들이 생길 거다. 대표적인 게 기본소득으로, 농촌과 지역이 소멸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바로 기본소득이라 생각한다. 또 앞서 얘기했듯 사람·컨텐츠 위주, 인문학 위주의 정치를 통해 사람의 품격과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것이다. 그게 궁극적으로 상주라는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 일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