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 농민후보 인터뷰] “강원도에서 농민운동가의 저력 보여주겠다”

김종유 더불어민주당 강원도의원 후보(철원군)

  • 입력 2022.04.24 18:00
  • 수정 2022.04.28 20:11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두 번째 출마다. 출마 재결심 계기는?

예전부터 철원군농민회는 정치세력화를 목표로 내걸고 노력해 왔지만 그 과정은 결코 순탄치 않았다. 그러던 중 2018년 지방선거에서 하마터면 철원군 강원도의원에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측 후보가 무투표 당선될 뻔했다. 철원군농민회를 포함한 지역 내 민주단체들과 논의한 결과 내가 출마하게 됐다. 결과적으로 낙선했지만, 지역사회 내에 기반이 탄탄한 상대 후보에 약 1% 차이로 석패했다. 상대 후보도 놀랐다.

올해는 당선 자체가 목표인 것보다, 우리 지역에 민주세력이 살아있다는 걸 주민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 출마했다. 아울러 30년간 농민운동에 동참해 온 농민운동가의 저력을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도 강하다. 낙관적인 마음으로 올해 지방선거에 임하려 한다.

농어촌기본소득 실현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활동계획은?

농어촌기본소득 실현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노력하고자 한다. 농어촌기본소득은 대체로 사람들에게 잘못 알려져서, 오직 ‘농어민’에게만 주는 기본소득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아니다. 농어촌에 거주하는 주민 모두에게 지급하는 것이 농어촌기본소득이다. 현재 기본소득을 70만원씩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례도 만들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그밖에 강원도 농정 변화를 위해 내세우는 정책은?

전농에서 주장해 왔던 기초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 이건 강원도에서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최소한의 농산물 가격보장을 통해 강원도 농민들이 안정적으로 먹거리를 생산할 수 있게끔, 농업과 먹거리를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계속 할 수 있게끔 만들어야 한다.

큰 틀에서 이야기하자면, 농정의 ‘하드웨어’, 즉 구조를 고치는 데 나서려 한다. 중앙정부의 정책이지만, 공익직불제와 관련해서도 지역 내에서 개혁을 위한 목소리를 모으겠다. 농민 간에도 빈부격차가 심각한 상황에서, 소농 위주의 직불제가 실시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강원도의 경우 산간지역에서 농사짓는 소농들이 많다 보니 소농직불제 강화가 더더욱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현장 농민들의 의견을 대대적으로 모을 계획이다.

한편으로 최근 스마트농업 이야기가 농업계에서 많이 나오는데, 그동안의 스마트농업은 사실상 대농의 규모를 더욱 키우기 위한 스마트농업이었기에 폐해가 많았다. 중소농을 위한 스마트농업 권장 및 지원책이 필요하다. 대농을 위한 스마트농업은 ‘전(全)자동화’지만, 중소농을 위한 스마트농업은 ‘반(半)자동화’ 시설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이번 선거엔 어떤 포부로 임하고자 하나?

50년간 농사를 지어온 농민으로서, 강원도 농민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건 다해보겠다. 모르는 게 있으면 전라도 등 타 지역 활동가들로부터 벤치마킹도 하면서 열심히 배우겠다. 아울러 전국농민회총연맹 강원도연맹 등 강원도 지역 농민단체들과 연대하며 활동하겠다. 농민들을 위해 내가 ‘푸쉬’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