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매·격리 발표에도 비정상 ‘저가’ 시세 유지 중인 마늘

  • 입력 2023.08.06 18:00
  • 수정 2023.08.06 19:09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지난달 27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사)전국마늘생산자협회가 ‘생산비 보장! 정부 비축 실시! 마늘 적재 전국마늘생산자 대표자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전국마늘생산자협회 제공
지난달 27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사)전국마늘생산자협회가 ‘생산비 보장! 정부 비축 실시! 마늘 적재 전국마늘생산자 대표자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전국마늘생산자협회 제공

 

저품위 마늘 격리와 정부의 1만톤 수매 발표에도 비정상적인 저가 시세가 계속되고 있다. 결국 버티다 못한 마늘 생산자들의 울분이 지난달 27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터져 나왔지만, 시기를 놓친 수급정책의 여파는 생산비 폭등과 수확량 감소 등의 영향을 겪어내는 농민을 더욱 옭아매는 실정이다.

지난달 27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 마늘을 적재한 (사)전국마늘생산자협회(회장 김창수, 마늘협회)는 “전체 공판장 마늘 평균단가는 7월 20일 기준 1kg당 2,665원에 불과하며 이 가격은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도 마늘생산비인 1kg당 3,059원에도 훨씬 못 미치는 값이다”라며 “지난해 정부는 물가를 잡는다며 7월과 11월, 12월 등 시도 때도 없이 마늘 관세 360%를 50%로 낮춰 마구잡이로 수입을 하더니 정작 올해 마늘가격이 폭락해 농민들이 시름하는 지금은 너무 안일하기만 하다. 농식품부는 저품위 마늘만 우선 정리하면 된다는 대책이 실패했음을 인정하고 생산비가 보장되는 마늘 수급대책을 빠르게 재수립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마늘협회는 △수급조절 매뉴얼에 따라 4,500원에 정부 수매비축을 실시할 것 △7월 5일 발표한 수급대책에 따라 정부가 마늘을 즉시 수매 비축할 것 △생산비가 보장되는 유통혁신안을 수립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농식품부는 지난달 25일 산지공판장 가격상승을 유도하고 단경기 공급물량을 확대하겠다며 ‘농협 계약재배(5만6,000톤) 외 최대 1만톤 수매 지원(정부 수매 4,000톤 대체)’ 방안을 내놓았지만, 다소 뒤늦게 마련된 대책 탓에 시장 상황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밝지 않은 상태다.

김창수 마늘협회장은 “정부가 1만톤 수매 지원을 발표했지만, 품위 조건은 그대로 고정한 채 가격을 소폭 하락 조정해 1만톤 수매 물량을 다 채울 수 있을지 미지수인 상황이다. 정부 수매 발표 이후인 지난 7월 29일 무렵 창녕농협 공판장을 가봤는데, 저장이 가능한 상품 마늘의 경우 어느 정도 가격 경쟁이 이뤄지고 있지만 저품위 마늘에 대한 거래는 여전히 미진했다”라며 “지난번 저품위 마늘 격리도 그렇고 정부에서 대책 발표를 하더라도 현장에서 해당 대책이 제때 잘 이뤄지는지에 대한 후속 조치가 많이 미흡하다. 이번 수매 비축 역시 농협 품위 기준이 워낙 까다로워 이를 맞추기 위해선 추가 선별 작업이 뒤따라야 하는데 이 경우 비용이 수반되고, 농가 입장에선 경매장에 내는 것보다 오히려 더욱 손해일 가능성이 높아 결과적으로 산지공판장 가격 상승 유도라는 정책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의문이 뒤따른다”고 전했다.

덧붙여 김 회장은 “이러한 이유로 정부의 이번 수매 대책 또한 지난 저품위 격리 대책처럼 현장에서 큰 소용을 내지 못할 우려가 있어 현장 분위기와 수매비축 과정 등을 지켜보고 있는 입장이다. 정부세종청사 농식품부 앞 마늘 적재 지속 여부는 이후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결정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지난달 5일과 25일 발표한 저품위 마늘 격리 및 상품 마늘 1만톤 수매가 진행되는 현 상황에서 도매시장 경매가격은 여전히 1kg당 2,700원대에 머물러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