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대구경북로컬푸드이종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기수, 대구경북로컬푸드)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정현곤)과 공동제작한 협동조합 표준 교육교재 <지속가능한 로컬푸드협동조합 만들기>를 지난 5일 발간했다.
<지속가능한 로컬푸드협동조합 만들기>는 10여년간 대구·경북 지역에서 로컬푸드(지역먹거리) 협동조합을 운영해 온 활동가와 지역먹거리 연구자, 협동조합 전문가 등이 힘을 합쳐 만든, 로컬푸드협동조합을 설립하려는 이들을 위한 안내서다.
이 책의 1부에선 독자들의 협동조합에 대한 관점 바로 세우기를 위한 한국 협동조합운동사(史) 설명, 그리고 로컬푸드협동조합 설계를 위한 7원칙을 제시한다. 책에서 언급하는 로컬푸드협동조합 7원칙은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조합원제도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통제 △조합원의 경제적 참여 △협동조합의 자율과 독립 △조합원을 위한 교육·훈련·정보 제공 △협동조합 간 협동 △지역사회에 대한 고려 등이다.
2부에선 본격적으로 로컬푸드협동조합 조직 결성 및 사업체 설립 방안을 다룬다. 여기선 로컬푸드의 정의와 가치, 유형을 설명함과 함께 로컬푸드협동조합의 목적과 사업 추진 방향을 제시한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2부 3장에 기술된, 로컬푸드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4과정 10단계’다. 10단계는 현장 들어가기 → 주민 만나기 → 조직화 밑그림 그리기 → 지도력 형성하기 → 행동계획 세우기 → 주민 모으기 → 주민 행동하기 → 평가·성찰하기 → 조직 세우기 → 조직 운영하기 순이다. 여기선 각 단계별로 로컬푸드협동조합 설립을 준비하는 지역 주체가 어떤 전략을 기반으로 어떻게 활동해야 할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지속가능한 로컬푸드협동조합 만들기> 책자의 내용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누리집의 ‘발간자료’ 게시판에서 직접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