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농어촌버스, 긴 파행 끝 '완전공영제'로 살아난다

양구군, 2025년부터 완전공영제 시행 ‘군민 이동권 보장 기대’

버스노동자‧양구군민, ‘완전공영제 준비에서 소외돼선 안 돼’

  • 입력 2023.11.20 16:04
  • 수정 2023.11.20 16:06
  • 기자명 김수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수나 기자]

민간사업체 운영 아래 관리 부실과 노사 문제로 파행을 치닫던 양구군 농어촌버스가 완전공영제(공공이 노선소유‧직접운영)로 되살아난다. 양구군(군수 서흥원)이 연구용역, 자문위원회, 주민공청회 등을 거쳐 내린 최종 결정이다.

양구군은 20일 내년도부터 노선 개편, 관련 조례 제정, 농어촌버스 운수회사의 유무형 자산 및 인적자원 인수, 공영버스 신규면허 발급 등을 거쳐 2025년부터 완전공영제를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양구군은 지역에 적합하고 효율적인 농어촌버스 운영체계 마련을 위해 지난 3~10월 ‘양구군 농어촌버스 운영체계 개선 연구용역 및 재정지원 연구용역’을 진행했고, 연구 결과 완전공영제로 나타났다.

이에 양구군은 지난 10월 자문위원회와 주민공청회에서 연구용역 결과를 공유하고 전문가와 주민 의견을 수렴해 완전공영제 도입을 결정하고, △수요자 중심의 대중교통 서비스로 전환 △군민의 이동권 보장 △삶의 질 대폭 향상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구군 관계자는 “양구군의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만큼 군민들께서 불편 사항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강원도 양구에서 유일한 농어촌버스 사업자, 현대운수(주)의 한 시내버스가 9월 22일 운행을 시작하는 가운데 차고지 입구에 ‘교통약자 외면하는 폐업협박 중단하라! 버스 완전공영제 실시하라!’가 적힌 현수막이 걸려 있다. 한승호 기자
강원도 양구에서 유일한 농어촌버스 사업자, 현대운수(주)의 한 시내버스가 9월 22일 운행을 시작하는 가운데 차고지 입구에 ‘교통약자 외면하는 폐업협박 중단하라! 버스 완전공영제 실시하라!’가 적힌 현수막이 걸려 있다. 한승호 기자

한편 현대운수지회(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강원지부 소속, 지회장 김걸) 버스 노동자들과 함께 100여일 동안 버스 완전공영제를 촉구해 온 양구민주단체협의회(양구군 농민‧시민‧사회 5개 단체 연합, 민단협)는 20일 성명을 내고 “적극 환영한다. 양구군과 현대운수노조, 민단협 등 제 단체 간 협의기구를 구성해서 더 적극적이고 발전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단협은 “산적한 문제를 풀어갈 주체는 양구군, 현대운수노조, 양구군민이다. 그간 파행 운영됐던 현대운수 버스 문제를 해결하고자 앞장서 노력하고 투쟁한 버스노동자들과 양구군민이 소외돼서는 안 된다”라며 “사측의 문제가 사라지거나 버스 노동자들의 요구가 다 받아들여진 것도 아니다. 완전공영제를 준비하는 기간에도 현대운수의 투명한 운영과 노동자들의 권리 보호를 위해 철저히 관리‧감독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오용석 민단협 대표(전국농민회총연맹 강원도연맹 의장)는 “준비기간인 내년 1년이 매우 중요하다. 민단협은 시민사회가 적극 감시하지 않으면 말뿐인 완전공영제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한다”라며 “버스노동자, 시민사회와 같이 풀어가자고 양구군에 제안하겠다”라고 밝혔다.

김걸 현대운수지회장은 “완전공영제 준비 과정에서 양구군이 정년, 급여 등 제반 노동조건에 대해 노조와 함께 협의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라며 “내년 1월 구성될 군 티에프(TF)와 협의할 수 있도록 노조 나름의 조건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