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쌀생산자협회, CJ제일제당 즉석밥 일부 제품 수입쌀 사용 규탄

  • 입력 2022.09.23 16:04
  • 기자명 김태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태형 기자] 

23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본사 앞에서 열린 ‘CJ제일제당 햇반컵반 수입쌀 사용 규탄 기자회견’에서 농민들이 일부 즉석밥 제품에 수입쌀을 사용하는 CJ제일제당에 회초리를 드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3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본사 앞에서 열린 ‘CJ제일제당 햇반컵반 수입쌀 사용 규탄 기자회견’에서 농민들이 일부 즉석밥 제품에 수입쌀을 사용하는 CJ제일제당에 회초리를 드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윤병구 기자

 

지난해부터 쌀값 폭락이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쌀 생산 농민들이 일부 즉석밥 제품에 수입쌀을 사용하는 CJ제일제당을 규탄하고 나섰다.

쌀 생산 농민들이 문제 삼은 제품은 CJ제일제당의 ‘햇반컵반 BIG(빅)’이다. CJ제일제당은 밥 위에 토핑과 소스를 비벼 먹는 기존 햇반컵반에서 밥과 토핑 양을 30%가량 늘린 ‘햇반컵반 BIG(빅)’을 지난해 4월 출시했는데, 지난 3월 중 원재료를 국내산 멥쌀에서 미국산으로 바꿨기 때문이다.

전국쌀생산자협회(회장 김명기, 쌀협회)는 23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본사 앞에서 ‘CJ제일제당 햇반컵반 수입쌀 사용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국내 쌀값이 폭락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의 고통을 호소하고 CJ제일제당에 수입쌀 사용 중단을 촉구했다.

이종섭 쌀협회 충남본부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CJ제일제당이 지난 3월부터 햇반컵반의 원료를 국내산 쌀에서 수입쌀로 변경했다”며 “지난해까지도 컵반 원료에 0%이던 수입쌀의 비중이 20% 중반대까지 상승했고, 그만큼 우리 농민들의 쌀은 설 곳을 잃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CJ제일제당이 제품 원가를 낮춘 상황에서 경쟁업체도 가격경쟁력 확보를 이유로 원료 변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업계 1위인 CJ 컵반의 원료 변경이 오뚜기, 풀무원, 동원, 하림 등 다른 컵반 업계에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는 CJ에 분질미를 무상으로 제공해 쌀가루 제품 개발을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정부의 지원 속에 CJ가 제품을 개발한다고 하더라도, 원료를 계속 국내산 분질미로 제품을 생산한다는 보장이 없다”며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 언제든 수입산으로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된 이상 정부는 대기업의 횡포에 강력하게 대응하고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명기 쌀협회장은 “지금 농촌에서는 45년 만의 최고 큰 폭으로 쌀값이 추락하고 있는데, 정부는 아무런 대책이 없고 여야는 논쟁만 펼치고 있다”며 “쌀값이 폭락하고 있는데 CJ가 수입쌀을 쓴다는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대기업마저도 우리 농민들을 외면하고 있다”며 “국민의 건강을 안일하게 생각하는 CJ에 한 번쯤은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규탄했다.

양옥희 국민과함께하는농민의길 상임대표도 “CJ제일제당은 국내 즉석밥 시장 점유율 67%로 업계 1위다”라며 “농가와의 상생을 강조하며 국내산 쌀 사용 확대에 이바지한 기업으로 이미지를 쌓아 막대한 돈을 벌어 놓고 이제 와서 기업의 이윤 추구에 눈이 멀어 농민들을 외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원오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정부는 국제 곡물가격이 올랐다며 수입쌀 저율할당관세(TRQ) 물량 40만8,000톤에 대해 내년도 예산에 발 빠르게 1,220억원을 추가로 배정했다”며 “정부가 국내산 쌀을 안 챙기면 기업이라도 챙겨야 하는데, 기업까지도 쌀을 내팽개치고 농업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이런 불합리한 작태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쌀 농가들의 한숨 소리가 기업의 원망 소리가 되지 않도록 지금부터라도 수입쌀 사용을 중지하고 국내산 쌀로 전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한편, 앞서 지난 2019년 6월 CJ제일제당은 충남 아산시에서 ‘햇반 전용’ 종합미곡처리장(RPC)을 가동하면서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국내 쌀 소비량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햇반이나 햇반컵반 등 가정간편식(HMR) 대표 쌀 가공품 시장에서의 쌀 사용량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햇반 전용 종합미곡처리장 가동을 계기로 CJ제일제당은 국산 쌀 사용 확대와 지역 농가와의 상생 노력에 더욱 사명감을 갖고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히며 농가와의 상생을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