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해상풍력 송전선로 영광 조성계획 철회하라!”

민관 함께한 ‘송전선로 반대 군민 결의대회’ 열려
대책위 7개 읍·면으로 확대 … 참여 단체 증가세

  • 입력 2024.02.11 18:00
  • 수정 2024.02.11 18:46
  • 기자명 이승헌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이승헌 기자]

지난 7일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반대 영광군민 결의대회'에서 영광군의회 송전선로특위 의원들과 읍면대책위 주민대표 150여명이 군민 의견을 무시한 영광군 송전선로 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김영록 지사에게 촉구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 7일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반대 영광군민 결의대회'에서 영광군의회 송전선로특위 의원들과 읍면대책위 주민대표 150여명이 군민 의견을 무시한 영광군 송전선로 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김영록 지사에게 촉구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신안 해상풍력 송전선로 영광 경과 반대 운동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지난 7일 전남도청 앞에서 ‘신안 해상풍력 송전선로 반대 영광군민 결의대회’가 개최됐다.

지난해 1월 영광군 불갑면에서 시작된 반대운동은 염산면과 대마면, 묘량면, 군남면 등으로 확대됐다. 5개 면에 반대 대책위원회가 꾸려졌고, 최근에는 군서면과 영광읍에서도 반대 대책위원회가 추가적으로 구성되며 송전선로 반대 운동은 영광군 전체로 확산되는 추세다.

강종만 영광군수도 지난해 초 군민과의 대화에서 송전선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표한 바 있다. 이어 지난해 12월 20일에는 전남도의 일방적인 송전선로 추진에 반대하는 성명서도 발표했다. 해당 성명서엔 영광군의회도 입장을 같이했으며, 영광군의회에선 해상풍력 송전선로 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장영진)를 발족한 상태다.

반대 주민들과 특별위원회 소속 군의회 의원 등 80여명은 지난달 4일 전남도청에 모여 신안 해상풍력 송전선로 영광 관통 반대 기자회견을 개최했으며, 지난 7일 150여명으로 규모를 확대해 전남도청 앞에서 반대 결의대회도 진행했다.

전남도청 앞 결의대회는 장영진 해상풍력 대책 특별위원장의 개회사로 시작됐다. 이어 노병남 영광군농민회장과 강필구 영광군의회 의장, 박원종·오미화·장은영 전남도의원, 장천수 불갑면 반대 대책위 사무국장, 군서면 반대 대책위 사무장 등이 투쟁 발언에 나섰고 성명서를 발표한 뒤엔 참석자 전원이 반대 구호를 외치며 마무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언급된 주요한 내용은 ‘주민 수용성’이었다. 결의대회에 참석한 이석하 영광군농민회 사무국장은 “산업통상자원부 지침에 따르면 민관협의회는 송·변전 설비 주변 주민 등 실질적인 이해관계자로 구성돼야 하는데, 수협장만을 민관협의회에 참여시켰다. 이는 위 지침에 심각하게 위배된 것이다”라며 “오늘 반대 결의대회에 참여해 목소리를 높이고 계신 지역 주민들, 이장, 군의원, 도의원 등 모든 이가 지역의 실질적 대표다. 그리고 이들이 요구하는 대로 신안 해상풍력 송전선로 집적화단지 조성계획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결의대회에 참석한 주민 김성헌씨는 “자연환경을 잘 보존하는 것이야말로 지역소멸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송전탑 등 혐오시설이 몰려있는 곳에 누가 찾아와 살겠는가”라며 “김영록 지사는 영광군민의 희생만 강요하는 송전선로 계획을 철회하고 백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