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손해평가 향한 불만, 곳곳서 속출

피해율 산정 겪으며 갈등 심화되는 추세
지난해 반복 지적에도 개선 여지 안 보여

  • 입력 2020.10.18 18:00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지난달 15일 전남 진도군 군내면 들녘에서 한 농민이 집중호우 및 태풍으로 인해 흑수 피해가 발생한 논을 둘러보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달 15일 전남 진도군 군내면 들녘에서 한 농민이 집중호우 및 태풍으로 인해 흑수 피해가 발생한 논을 둘러보고 있다. 한승호 기자

 

최근 농촌 곳곳에서 농작물재해보험 등의 보험금 산정을 둘러싼 손해평가인과의 갈등 및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한 해 농사를 망쳐버린 농민들은 피해 그대로를 인정·보상받길 원하지만, 평가 과정과 결과가 현실과 크게 동떨어져서다.

지난 세 번의 태풍으로 도복 등의 피해를 입은 전남 해남의 벼 재배농민 A씨는 “세 차례 태풍으로 피해가 막심한데 손해평가사들이 얼토당토 않는 잣대를 들이밀며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삭 팰 때 태풍이 불어 흑수 피해가 심각한데, 콤바인 뒤로 빠져나가는 쭉정이까지 전부 다 합쳐서 무게를 재고 있다”며 “쭉정이도 나락이라며 포함을 시키다 보니 피해율이 말도 안 되는 수준이다. 정부가 보험료를 국비·도비 보태주는 건 농민들이 피해 입었을 때 보상해주라고 하는 건데 보험사에선 농민들 쪼아서 피해율 적게 잡아 이익 챙기고 성과급으로 둔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A씨는 “자기부담이란 것 자체도 말이 안 된다. NH농협손해보험은 정부가 하라는 보험 사업을 위탁해서 운영하는 것뿐인데 농민들 20% 자부담을 깔고 갈 이유가 전혀 없다”라며 “농민들이 보험 사기꾼도 아니고 태풍을 일부러 불러일으킬 수도 없다. 농민들로썬 피해 없이 수확해서 제값 받는 것만큼 좋은 게 없다. 자부담을 비롯해 말도 안 되는 보험 제도는 하루 빨리 고쳐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3년 연속 태풍 피해를 입었다는 농민 B씨 역시 “계획적으로 태풍 피해를 당한 게 아닌데 자기부담은 높아졌고 보험료도 올랐다. 그럼에도 올해 보상을 받으려고 보니 손해평가사가 피해 수준이 보상 기준에 못 미친다고 딱잘라 말했다”며 “평년과 비교해 30% 넘게 수확량이 줄었는데 손해평가사는 20% 정도로 계산한 것 같다. 자부담이 20% 있다 보니 보상 기준에 못 미친다는 것 같은데 정확한 설명도 없이 보상기준에 못 미친다고만 얘기했다”고 한탄했다.

다른 지역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전북 정읍의 농민 C씨는 “지난해 NH농협손해보험 전북지역본부 관계자와 농협 담당자, 시청 공무원 등이 모여 손해평가 과정과 절차를 개선해보겠다고 구두로 약속했지만 개선된 게 하나 없다. 농민들은 또 다시 뒷전으로 물러날 뿐이고 평가사는 자신들이 산정한 피해율을 인정하거나 아님 말라는 식이다”라며 “지난해 보험금을 수령해서인지 오히려 상황이 더 열악한 것 같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피해도 10%가량 더 심각한데 보험금 산정은 각박하기만 하고 우리가 죄를 지은 것도 아닌데 왜 이래야 하나라는 생각 때문인지 앞으론 보험을 가입 않겠다는 농민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편 최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수확기를 맞아 진행 중인 손해평가의 공정성을 개선하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아울러 큰 피해로 보험을 향한 농민들의 눈초리가 그 어느 때보다 서늘한 만큼 보험제도 및 손해평가 개선 여부와 방향에 농업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