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자리비닐보내기부터 통일트랙터까지, 통일운동 30년

[전국농민회총연맹 창립 30주년 특별기획 ③통일운동]

  • 입력 2020.08.14 23:35
  • 수정 2020.11.14 01:49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1990년 4월 24일 창립돼 올해로 30년간 농민운동의 역사를 일궈왔다. 전농 30년 투쟁사는 우리나라 농업·농촌·농민이 어떤 길을 걸어 현재에 이르렀는지 볼 수 있는 거울이다. 전농 창립 그리고 이후 굵직한 역사적 투쟁기록을 매월 1회 연재해 앞으로의 30년을 밝힐 농민운동의 좌표를 확인해 본다.

전농은 1990년 창립부터 농민해방과 조국통일을 기본 강령으로 삼았다. 전농 깃발에 그려져 있는 나락에도 통일의 염원이 깃들어 있다. 나락 알곡의 숫자가 바로 남·북 도(道)를 합한 숫자이기 때문이다. 2000년 6.15선언으로 물꼬를 튼 남북농민 교류에 전농은 단연 앞장서 길을 만들어 왔다.

1990년 전농이 창립되던 해에는 제1차 범국민대회가 예정돼 있었다. 남·북 그리고 해외에 있는 동포까지 민간 주도로 통일운동 기틀을 다지기 위해 8월 15일 판문점에서 범국민대회를 열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남한 정부는 이를 ‘반정부’ 행사로 규정해 결국 남·북 따로 행사를 치르게 됐다.

전농은 그해 4월 창립했고, 이어 7월 27일 열린 제2차 중앙위원회에서 ‘조국통일특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전농 중앙위원들은 제1차 범국민대회 참여도 결의했다. 그러나 전농 조직 내 통일운동에 대한 이견이 있어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전농의 통일운동 사업이 하나씩 추진된 것은 창립 3년차였던 1992년부터다. 16개 군 36명이 참석한 통일일꾼 수련회를 비롯해 그해 범민족대회에 40개 군 187명이 참석하는 변화와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독재정권 시절의 통일운동은 탄압 대상일 뿐이었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과 6.15선언 등이 이어지면서 통일정세가 급진전 됐고, 남북 민간교류가 활발해졌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은 북의 농민들이 못자리용 비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다는 얘기를 듣고 대대적인 모금운동을 벌여 비닐 지원에 적극 나섰다. 사진은 2004년 4월 9일 북측 고성군 온정각에서 열린 ‘못자리용 비닐박막 인도인수식’. 전국농민회총연맹 제공
2000년 남북정상회담과 6.15선언 등이 이어지면서 통일정세가 급진전 됐고, 남북 민간교류가 활발해졌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은 북의 농민들이 못자리용 비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다는 얘기를 듣고 대대적인 모금운동을 벌여 비닐 지원에 적극 나섰다. 사진은 2004년 4월 9일 북측 고성군 온정각에서 열린 ‘못자리용 비닐박막 인도인수식’. 전국농민회총연맹 제공

 

남녘의 비닐, 북녘 못자리에 쓰이다

1998년 김대중정권이 들어서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과 6.15선언 등 통일정세에 큰 변화가 찾아온 것이다. 남북 민간교류가 활발해졌고, 전농의 통일운동도 6.15선언 이후 날개를 펴게 됐다. 범민족대회에 참석하는 것으로 통일운동의 갈증을 풀던 전농은 남북농민 교류에 적극 나섰다.

가장 농민적인 첫 대북지원사업은 ‘못자리용 비닐보내기’였다.

전농은 2000년 10월 9일부터 진행된 조선노동당 창건 55주년 경축행사에 북의 초청을 받아 참석했다. 전농 대표단으로 강병기 사무총장(현 전농 부의장)과 문경식 광주전남연맹 의장(현 전농 고문) 등이 참석했다. 전농 대표단과 조선농업근로자동맹(농근맹)이 환담을 나누는 자리에서 어색하고 낯선 분위기를 바꿔내는 매개가 ‘농사’였다.

강병기 부의장은 “처음엔 어색하기도 하고,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조심스러웠다. 전혀 다른 환경과 체제에 있다 보니 어떻게 말문을 열어야 하나 싶었다. 다소 경직된 분위기에서 회의를 한 뒤엔 만찬시간이 있었고 술도 함께 마시다보니 어느새 편해졌다. 어쨌든 우리는 남과 북에서 각각 농사를 짓고 국민들의 먹거리를 책임진다는 공통점이 있었기 때문이다”고 기억을 되살렸다.

강 부의장은 “농사 얘기가 시작되자 농근맹 관계자가 당시 미국의 경제제재 등으로 북에 농사용 비닐이 부족해 어렵노라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우리는 못자리 비닐을 한 번 쓰고 버리는 게 일반적인데, 북은 한 번 쓴 비닐도 씻어서 몇 년을 쓴다는 말을 들었다. 그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기 때문에 눈물이 났다. 못자리 비닐은 흙탕물에서 쓰기 때문에 진흙 범벅이 되기 마련이다. 도저히 다시 쓸 수 없는 상태일 텐데… 그것도 아쉬워 씻어두고 여러 해 사용한다니 동병상련의 감정이 일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북에서 ‘비닐박막’이라고 부르는 ‘못자리용 비닐보내기’ 사업은 그렇게 시작됐다.

문경식 당시 광주전남연맹 의장은 방북 이후 전남에서 못자리용 비닐보내기 모금사업을 대대적으로 열었다. “북의 농민들이 농사용 비닐 부족으로 절박한 상황에 있다. 못자리용 비닐을 보내 수 있게 협조해 달라”고 호소했고 “통일되면 다 갚겠다”고 말하면서 5,000원짜리 ‘통일증권’을 찍어 배포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김대중 대통령 사진이 전면에 새겨진 ‘통일증권’은 굉장히 인기가 있었다. 전남도·전남교육청·농협 등 관공서를 찾아서 북의 농민을 돕자고 도움을 요청했다.

전남도민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모금동참 인원이 하루가 다르게 늘어났고 당시 광주은행에 계좌를 만들었는데, 그날그날 금액을 확인하기 위해 통장정리를 한다는 게 불가능할 정도였다. 문 의장은 “모금액이 A4용지로 3~4장 정도 매번 찍혔다. 5,000원, 1만원…, 십시일반 모아진 돈이 전남에서만 1억8,000만원이었다”고 당시의 벅찬 상황을 전했다. 또 “통일운동을 대중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그때 확실히 깨달았다. 진정성을 가지고 설득하면 누구든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지역에서 가장 활발하게 모금 운동 붐이 일었지만 다른 지역에서도 북녘 못자리 비닐보내기 모금 운동이 이어졌다. 시민사회 단체의 참여가 많았다는 것도 의미가 깊다. 이렇게 모아진 금액으로 마련한 못자리용 비닐은 2001년 3월 6일 인천항에서 역사적인 첫 출항을 했다.

<전농 20년사>에는 2001년 못자리용 비닐보내기에 대해 ‘특별결의부터 사업완료까지 3개월 정도 짧은 기간이었지만 49개 시민단체를 모았고, 3억8,000만원을 모금하는 성과를 얻었다’고 기록했다. 또 전농 회원들에게 남아있는 반공이데올로기를 극복하고 ‘농민과 농업’이라는 동질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부연했다. 못자리용 비닐보내기 사업은 2001년을 시작으로 2005년까지 지속됐다.

대북쌀지원, 남북상생의 교두보

2002년부터는 ‘통일쌀보내기운동’도 시작됐다. 경남과 충북에서 쌀투쟁과 연계해 2001년 11월 ‘이북 쌀보내기운동’을 결의한 것이 출발점이다. 2002년 전농 광주전남연맹도 대의원대회를 통해 통일쌀보내기운동 추진을 결의하고 통일쌀보내기 광주전남운동본부를 결성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지역에서 시작된 통일쌀보내기운동은 전농 상무위원회(도연맹 의장 참석)에서도 추진키로 합의됐고, 5월에는 전국차량선전투쟁을 결정했다. 2002년 8월 24일, 40kg짜리 쌀 1,028가마가 인천항을 통해 북송됐다.

문경식 전농 고문은 “당시 통일쌀보내기운동을 하기 위해 모금운동을 했는데, 농민들이 많이 참여하도록 한 되, 두 되씩 쌀을 모았다. 한 사람의 한 가마 보다 열 사람의 한 되를 원칙으로 한 것이다”면서 “한 마을에 40kg짜리 쌀이 4~5가마가 나왔다. 그렇게 걷어서 전국을 순회해 판문점까지 갔다”고 회상했다. 못자리용 비닐보내기 사업에 이은 대중적 쌀보내기 운동의 맥은 이렇게 이어졌다.

몇 차례 북에 쌀을 보낸 뒤 농근맹 관계자에게 얘기를 들어보니 ‘남녘 농민들도 수입개방을 비롯해 여러 어려움이 크니 쌀을 그만 보내라’는 것이었다. 문경식 고문은 “통일운동의 일환이다. 북에 크게 도움이 안 될 수 있지만 농민들이 십시일반 모은 쌀을 계속 받았으면 한다”고 설득해 이후 한동안 통일쌀 북송은 계속됐다. 2007년에는 개성으로 쌀을 보냈다. 그중 일부를 1톤 트럭 10대에 나눠싣고 개성 목적지에 쌀을 내려주고 점심을 먹고 오는 일정을 만들었다. 농근맹 부위원장이 전농을 환대해 함께 점심을 먹기도 했다. 불과 13년 전 일이다.

통일쌀보내기운동은 ‘통일쌀경작운동’으로 성장했다. 2007년 7월 4일 ‘통일쌀짓기 범국민운동본부’가 발족했고, 경기도 평택에서 열린 발족식 이후 통일농활도 병행했다. 통일운동이 특정계층의 어려운 운동이 아니라 봄이면 모내기를 하면서 일상의 통일운동으로 정착시킨 것이다.

이처럼 농민들이 가장 농민답게 통일운동을 하게 된 것은 여러 의미가 있다. 농사일이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대중적인 참여가 가능했고, 그동안 상층부와 농업기관들의 모금운동으로 채워왔던 통일운동이 농사를 통한 통일운동으로 변모하니 시·군농민회, 면지회 단위의 참여가 가능해진 것이다. 북의 농민들에게 ‘쌀’을 보내는 것을 ‘퍼주기’로 해석해 냉랭했던 여론도 자연스레 남북상생으로 풀이하는 효과도 가져왔다.

2008년엔 통일쌀경작지가 전국 53개 시·군 12만6,100평으로 늘어났고, 찰옥수수 1,400평, 배 1,200평 등이 추가됐다. 2009년 1월 8일 1차분 약 99톤, 2차분 약 51톤의 쌀이 북에 전달됐다.

2008년 이명박정부가 시작되면서 남북정세는 얼어붙기 시작했다. 이명박정부 2년째, 대북교류와 금강산 관광이 제한되는 등 어려움이 가중됐다. 농민들은 2009년 8월 15일 임진각역 광장에서 쌀과 나락을 가득 싣고 ‘대북쌀지원 법제화 촉구 8.15 농민통일기원제’를 개최했다. 통일쌀 북송은 끝내 불허됐고, 전농이 아닌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를 통해 9월 22일 쌀 40톤을 북으로 보낼 수 있었다. 그해 12월 23일 전농은 서울 상경투쟁을 통해 통일쌀 북송을 다시 시도했으나 여지없이 공권력에 막혔고, 벼 700가마가 서울 영등포 전농 사무실 앞에 적재된 채 몇 달을 보내야 했다.

통일쌀보내기운동과 통일쌀경작운동은 대북식량지원의 의미 뿐 아니라 남측의 쌀문제 해결방안으로도 농민들에게 각인됐다. 남북상생 방안 중 하나가 대북쌀지원이라는 등식이 성립된 것이다. 통일쌀경작은 여전히 전국 들녘에서 통일모내기사업으로 실천하고 있다.

“농민은 남북 나눌 수 없어”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만 해도 남북농민 교류는 굉장히 활발했다. 대규모 행사인 남북농민통일대회도 2001년과 2004년 두 차례나 열렸다.

2001년 7월 금강산에서 개최된 ‘6.15남북공동선언 관철을 위한 남북농민통일대회’는 전농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조선농업근로자동맹 3주체가 공동개최했다.

2004년 6월 26일부터 사흘간 금강산 김정숙휴양소에서 열린 ‘남북농민통일대회’에 참가한 농민들 모습. 전국농민회총연맹 제공
2004년 6월 26일부터 사흘간 금강산 김정숙휴양소에서 열린 ‘남북농민통일대회’에 참가한 농민들 모습. 전국농민회총연맹 제공

 

첫 남북농민대회 실무를 맡았던 강병기 전농 부의장은 “남북 농민들은 정서적 공통점이 있어서 처음에만 서먹서먹하지 곧 친숙한 분위기가 조성됐다. 특히 남녘 농민들이 수입개방 등으로 고통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인지 농민들을 애정으로 맞아줬다. 노동자들도 남북교류를 했지만 농민들은 특별한 경험을 했다고 자부한다. 금강산에 모인 남측 농민들은 초반만 해도 비용도 적지 않은데 숙소가 모자라 컨테이너 숙소에 배정되는 것 등에 불평불만이 상당했다. 행사 전날까지 분위기가 썩 좋지 않았다. 그런데 행사날 감격스런 장면이 연출됐다. 금강산 계곡은 북에서도 수시로 드나들 수 있는 곳이 아니었는데, 북측에서 ‘농민들이 북까지 왔는데 땡볕에서 점심을 드시는 건 말이 안된다’면서 금강산 계곡을 개방한 것이다. 시원하고 정갈한 금강산 계곡에 남북농민들이 삼삼오오 자유롭게 모여 점심을 먹었다”고 설명했다. 아무도 기대하지 않았던 일이었다. 김정숙휴양소의 북측 농민들과 금강산휴게소의 남측 농민들이 경계를 허물고 마주하는 순간, 강병기 부의장은 울컥 눈물이 났고, 농민들이 얘기하던 불만들도 순식간에 사라졌노라 되뇌었다. 아직 또렷하게 남은 남북농민통일대회의 한 장면이다. 식사를 마친 농민들은 춤을 추기도 하고 씨름경기도 하고, 유쾌하고 건강한 시간을 만끽했다.

두 번째 남북농민통일대회는 2004년이었다. 이때는 농민연대가 남측 주최를 맡아서 626명이라는 대규모 농민방북단을 조직했다. 이 중 전농 회원은 402명이 참가했다.

남북농민들이 한자리에 모이면 무슨 얘기를 했을까. 전농 활동가 중 북을 가장 많이 가본 것으로 손꼽히는 문경식 전농 고문은 “당시 남북농민들은 식량문제를 같이 풀 수 있는 방법을 얘기했다. 남쪽에는 쌀이 많고 북쪽에는 잡곡이 많으니 남북이 교환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겠냐, 우리 민족의 장기적인 식량확보 방안도 함께 모색하자, 이런 류의 주제였다. 그때만 해도 해마다 30만톤씩 비료를 북에 지원했었는데, 그것도 충분치 않은 상황에 북의 비료공장이 폐쇄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남쪽에 퇴비가 넘치는데 기차로 가득 실어 보내면 얼마나 좋겠냐는 얘기도 나눴었다”면서 “안타까울 정도로 어려움을 겪던 시절이었다. 농사 얘기 외에 남측의 폭넓은 농민단체가 대표자 모임을 한다거나 농민대회를 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들었다. 통일운동을 대중적으로 해야 한다는 뜻이었다”고 풀이했다.

축산단체를 비롯해 각각의 농민단체들은 남북농민통일대회를 비롯해 만남의 횟수가 늘어날수록 북에 대한 편견과 부담을 덜어낸 것은 분명한 사실이고 성과였다.

이 외에도 남북농민들은 금강산에서, 평양에서, 다양한 교류사업을 추진했다. 2006년에 전농은 대대적인 금강산 관광에 나섰다. 북의 핵실험이 발단이 돼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현대아산측은 금강산관광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시기다. 전농은 금강산에서 대의원대회를 계획했다. 농민회원과 가족들까지 금강산관광객으로 참여안내를 한 끝에 1,800명을 모았다. 전농 회원과 가족들을 태운 버스만 50대가 금강산으로 출발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그 소문이 나면서 가톨릭농민회 등 진보적인 농민단체의 금강산 대의원대회가 유행이 되기도 했다.

전농 회원들이 대규모로 북을 방문했던 건 2007년 9월 평양에서 4박5일 일정으로 열린 남북농민연대모임, 2008년 5월 남북농민 대표자 회의가 마지막이었다.

왜 남북통일, 통일농업을 말하나

전농 활동가 중 북을 가장 많이 갔다고 손꼽히는 문경식 전농 고문이 지난 11일, 30년 세월의 통일운동을 이야기하고 있다.
전농 활동가 중 북을 가장 많이 갔다고 손꼽히는 문경식 전농 고문이 지난 11일, 30년 세월의 통일운동을 이야기하고 있다.

강병기 부의장은 “노동자, 농민은 글자 그대로 생활인이다. 자기이해에 민감한 본능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통일운동은 일상과 빗겨있다고도 볼 수 있지만, 전농은 창립 때부터 통일운동에 누구보다 열심히 그리고 적극적으로 앞장섰다. 자주적인 통일사업에 농민들이 이렇게 적극 나선 것은, 우리 민족이 나아갈 길이 통일에 있다고 확신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30년 통일운동의 의미를 설명했다.

문경식 고문은 “통일과 자주적 농업문제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 전농의 강령이 농민해방과 통일농업을 두 축으로 하는 이유다”면서 “답은 분명하고 길도 뻔한데, 자주적이지 않은 정부가 미국의 눈치를 보고 있다. 농민들이 십시일반 마련한 통일트랙터가 여전히 발이 묶여 있는 것이 그 증거다. 이명박·박근혜정권을 지나면서 우리는 너무 많은 통일의 계기를 잃고 말았다”고 안타까운 심경을 밝혔다.

촛불민심으로 세워진 문재인정부에서도 ‘통일트랙터’가 북으로 가는 길목에 멈춰 서 있다. 전농은 지난 2018년 말부터 2019년 초까지 전 국민 모금으로 통일트랙터 27대를 마련해 북에 보내겠다는 결의를 다진 바 있다. 그러나 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아 임진각에서 열린 전국농민대회에서 첫 선을 보인 뒤 줄곧 멈춰 있는 상황이다. 현재 민간인통제구역 도라산역 물류창고로 이동돼 보관 중이다. 농민들의 통일열망도 숨고르기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