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항운노조 사태에 시민들 ‘공분’

98개 단체 시민대책위 발족 … 민주화 투쟁 지지

  • 입력 2020.03.01 18: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가락항운노조 민주화를 지지하기 위한 ‘가락시장 부정비리척결과 하역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 대책위원회’가 지난 26일 발족식 및 기자회견을 열었다. 송파유니온 제공
가락항운노조 민주화를 지지하기 위한 ‘가락시장 부정비리척결과 하역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 대책위원회’가 지난 26일 발족식 및 기자회견을 열었다. 송파유니온 제공

가락시장 하역노조 사태에 시민사회가 들끓기 시작했다. 가락시장 외부의 98개 시민사회단체가 지난달 27일 ‘가락시장 부정비리척결과 하역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 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를 발족하고 가락항운노조 민주화를 지지했다.

가락항운노조는 가락시장 청과부류 3개 하역노조 중 하나다. 열악한 근무환경과 격무에 노출된 조합원들과 달리 조합 지도부는 사실상 종신 집권체제 하에 전횡을 저지르며 호화로운 생활을 누렸다. 비민주적·탈법적으로 만들어진 조합 규약이 원흉이었다(본지 888호 상세보도).

이에 의식 있는 조합원들이 조합 민주화에 나서 지도부의 항복을 목전에 뒀지만, 지도부가 돌연 조합을 해산하면서 상황이 뒤집혔다. 해산 후 이웃 대형노조(서경항운노조)에 개별 가입하는 방식으로 선별적 합병을 진행해 ‘민주화의 난’을 평정하겠다는 심산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지도부 세력은 해산 결정 이후 조합원들에게 서경항운노조로의 가입을 종용하고 있다.

노조의 비정상적인 행태에 많은 단체들이 공분했다. 시민대책위엔 송파 및 서울지역 시민단체를 필두로 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가톨릭농민회, 노동자·청년단체 등 전국에서 무려 98개 단체(지난달 27일 기준)가 참여하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발족식 직후 가락시장 관리공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락시장 하역노조 민주화 세력에 대한 지지의사를 공식적으로 천명했다. 이들은 “가락항운노조는 자기 손으로 노조를 해산한 뒤 규모에서나, 부정비리 의혹에서나 형님뻘인 서경항운노조에게 노조를 통째로 넘기며 자신의 노조 간부 지위를 유지하려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한 “동화청과는 노조 해산 직후 바로 서경항운노조로 하역주체를 변경하겠다고 공언하면서 사실상 이 사태에 긴밀하게 개입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소문에 의하면 가락항운노조가 복원된다 해도 서경항운노조에 하역을 맡기겠다고까지 언급했다고 한다”라며 가락항운노조-서경항운노조-동화청과 간 카르텔을 의심했다.

가락항운노조 민주화 세력은 현재 법원에 노조 해산 결정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놨으나 결과가 예정보다 늦어지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관리공사에도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했지만 다소 미온적인 반응이다.

시민대책위는 “우리는 하역노동자 생존권 보장과 함께, 가락시장에서 수십년간 방치돼온 부정비리 문제를 바로잡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여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그동안 소수 간부들의 착취의 대상이었던 하역노동자들이 노조의 주인으로, 일터의 주인으로 당당하게 설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