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여농, ‘농업안전보건센터 복원·확대’ 촉구

갑작스런 폐지로 농민질환 전문의료 체계 공백 우려

  • 입력 2024.02.02 08:51
  • 기자명 김수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수나 기자]

지난달 1일 자로 폐업한 농업안전보건센터 사업을 복원·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농업안전보건센터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농식품부)가 2013년부터 운영한 농업인 질환 연구·교육·치료 전문기관으로 올해 운영 예산이 전액 폐지되면서 문을 닫게 됐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장 양옥희, 전여농)은 지난달 29일 성명을 내고 “농민들의 의견 없이 농민을 위한 사업이 갑자기 폐지되고 농촌진흥청 교육사업으로 한정된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라고 밝혔다.

기획재정부가 올해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농진청 사업(농작업 안전·재해 예방교육)과 유사하다는 이유로 운영 예산을 폐지했지만, 정작 농진청은 ‘농업안전보건센터 사업은 농진청 사업과는 근거 법부터 다른 사업이며 관련해 어떤 업무 요청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전여농은 “센터는 그동안 성별·연령별·작목별로 농민 질환에 대한 추적연구를 진행했고 이에 따라 질환별 표준 예방법·교육법 등 개발·보급에 힘썼다. 특히 여성농민 특수건강검진을 맡아온 터라 여성농민들에게 센터의 존재감은 컸다”라며 “농업안전보건센터 폐업으로 의학적 조사·연구, 여성농민 특화 건강검진, 농민 건강검진 사후 상담, 건강검진 자료 심층분석·연구 등 의료진과 전문 연구 인력이 맡아온 분야에 공백이 생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농식품부는 농업안전보건센터 폐지 관련 책임을 타 기관에 미루지 말고 국가 차원에서 농어민 질환 예방과 전문 치료까지 연계되는 사업으로 확대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