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핵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국민 서명운동' 돌입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저지 공동행동’, 캠페인 시작

‘핵오염수 반대 의지 없는 한국 정부’ 대신 국민이 나선다

  • 입력 2023.05.03 13:34
  • 수정 2023.05.08 09:18
  • 기자명 김수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수나 기자]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저지 공동행동이 지난 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범국민서명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저지 공동행동이 지난 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범국민서명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달 25일 일본이 핵오염수 방류 시설인 해저터널 굴착을 마쳤고, 예고 대로 방류를 진행할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범국민서명운동이 시작됐다.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저지 공동행동이 지난 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범국민서명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보다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어민회총연맹, 전국민중행동, 한살림동서울생협, 녹색연합,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진보당 등 농어민·시민·환경·먹거리 단체와 정당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는 수산업계 종사자에게도 수산물을 소비하는 국민에게도 아주 치명적”이라면서 “확장해서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바다 생태계의 생명과 전 세계 모든 이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재난이자, 미래세대에게서 생명의 보고인 바다를 빼앗는 핵 테러”라고 규탄했다.

이어 “그러나 윤석열정부는 제대로 된 대응과 대책을 내놓지 않고 오히려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총리에게 오염수 투기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요청받아 놓은 상황”이라면서 “일본 정부는 지난 회담에서 앞으로 한일 정상과의 지속적 만남을 통해 위안부 문제, 독도문제 등을 추가로 논의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오는 7~8일 예정된 한일정상회담에서도 일본 정부는 지속해서 무리하고 무례한 요구를 이어갈 것이 자명하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한국 정부가 일본의 오염수 투기에 대한 항의 의지가 없다면 국민의 반대 의지를 정부에게 당당히 밝혀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지난 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범국민서명운동 선포 기자회견’이 열리는 가운데, 한 시민이 서명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 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범국민서명운동 선포 기자회견’이 열리는 가운데, 한 시민이 서명에 동참하고 있다.

일본은 핵오염수에 들어있는 방사성 물질 64종 가운데 7개 방사성 핵종만 집중해 오염수의 안전성을 판단했고, 유전자 변형까지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에 대한 대책은 전무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환경 전문가들은 핵오염수가 바다에 유입되면 어떤 방법으로도 회복하기 어렵다고 본다.

이날 연대 발언에 나선 김봉용 진보당 농민당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굴욕외교’를 전면 비판했다.

김봉용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제발 남의 나라 대통령들에게 칭찬 받는 언행을 하지 말라. 이러한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 행위에 대해 우리 국민은 분노하고 불안할 수밖에 없다. 며칠 뒤 있을 기시다 방한 시 제발 굴욕외교, 굴종외교, 퍼주기외교 하지 말라. 일본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는 절대 안 된다는 국민의 요구와 뜻을 받아 즉각 중단할 것을 당당히 요구하라”면서 “그렇지 않으면 국민의 저항과 심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진보당도 국민과 함께 핵오염수 해양 투기를 저지하기 위해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