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기존 사업예산 ‘바꿔치기’식 직불제 설계, 안 된다

  • 입력 2022.07.24 18:00
  • 기자명 강선일·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장수지 기자]

그동안 공익직불제 관련 토론은 많이 진행됐지만, 선택형직불제에 초점을 맞춰 토론을 진행한 적은 없었다. 윤석열정부가 ‘농업직불금을 5조원으로 확대’한다는 공약을 내걸고 있으나, 정작 선택형직불제 확대 관련 내용은 아직 공식화되지 않고 있기에 농민들의 갈증은 여전하다.
이 갈증 해소를 위해, 윤석열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선택형직불제 강화’에 집중한 토론회가 열렸다.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친환경농업협회 및 이개호·위성곤·서삼석·윤재갑·이원택 국회의원 주최, 본지 주관, 대산농촌재단 후원으로 ‘현장 농민 중심 선택형직불제 실현을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선 김기흥 (사)한국유기농업연구소 부소장이 ‘현장 농민을 위한 선택형직불제, 어떻게 만들 것인가’란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김 부소장의 발제에 이어, 각지에서 농업의 공익기능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농민 및 시민사회 활동가, 전문가,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 등이 선택형직불제 관련 의견을 교환했다. 농민들은 새 정부가 ‘직불금 5조원’을 약속한 지금, 선택형직불제도 양적·질적으로 확대·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 정리 강선일·장수지 기자 ■ 사진 한승호 기자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현장 농민 중심 선택형직불제 실현을 위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현장 농민 중심 선택형직불제 실현을 위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한승호 기자

‘현장 농민 중심 선택형직불제 실현을 위한 토론회’ 청중토론에선 어떤 이야기가 오갔을까.

서봉석 가톨릭농민회 사무총장은 “농림축산식품부에만 선택형직불제 설계를 맡기면 아무래도 규제 중심, 즉 이행준수 관련 ‘문턱 설정’에 치중할 가능성을 배제 못한다”며 “직불제 강화를 위한 별도의 연구조직을 만들거나, 국민과함께하는농민의길 등 농민단체와 환경단체가 연대해 ‘사례발굴위원회’를 꾸리는 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현장 중심의 선택형직불제 실현을 위해 농민-환경단체 간 연대활동을 제안한 것이다.

‘직불제 예산 5조원’ 마련과 관련해, 김재경 농식품부 공익직불정책과 서기관은 “5조원을 당장 내년에 확보하긴 힘들다. 일단 기획재정부에 예산 증액을 요구해 놓았으며, 선택형직불제 중 하나로 준비 중인 ‘전략작물직불제’는 내년부터 시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예산 확보 건 관해선 계속해서 챙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원오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그동안 농업예산 확보 건을 비롯해 대다수 농업정책이 새 정부 출범 뒤 초반엔 국회 검토와 정부 논의를 거친다고 했지만, 차일피일 미뤄지다 다음 정부로 넘어가 논의 자체가 흐지부지되는 식의 상황이 반복됐다. 직불제 논의 과정도 그런 식으로 되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며 “우리나라 경제규모가 커진 만큼 농업분야 예산에 대한 고려도 더 폭넓게 해야 하는데, 오히려 그 반대 상황으로 가고 있으니 농민단체 대표자 입장에서 불쾌하다. 직불금 확보마저 기재부 등 타 부처에 손벌리듯이 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이근혁 전농 정책위원장은 직불제 예산 마련 시, 예컨대 청년농 영농정착지원사업 등 기존에 존재하던 사업의 예산을 이름만 바꿔 직불제 예산에 갖다 붙이는 식의 정책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선택형직불제 설계 시 현장 농민의 의견이 반영되는 방향으로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게 이 정책위원장의 입장이다.

강용 한국친환경농업협회 회장은 “정부가 직불금 예산 5조원을 마련하겠다고 하지만 그에 대해 의구심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사실상 예산의 제약이 있다고 봐야 할 상황에서, 선택형직불제 설계 시 지원대상에 대한 ‘선택’을 잘했으면 한다. 몇 가지만이라도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방향으로 연구하는 게 낫지 않겠냐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