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책임회피가 양파 폭락피해 키워

양파협, 정부 규탄 기자회견
농민 주도형 농정체계 촉구

  • 입력 2019.07.01 00: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지난달 18일 전남서남부채소농협의 양파 수매 풍경.
지난달 18일 전남서남부채소농협의 양파 수매 풍경.

전국양파생산자협회(회장 남종우)는 지난달 24일 전남 무안 소재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파 폭락 사태에 대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의 책임회피를 비판했다.

앞서 지난달 17일 농식품부는 농협 2만톤, 정부 6,000톤 등 총 2만6,000톤의 양파 추가 시장격리 방침을 내놨다. 그러나 도매가격은 극히 미미하게 반등했을 뿐 여전히 kg당 400원대 초중반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산지 거래가격은 20kg망당 5,000원에 불과하다.

농식품부는 지난 4월부터 산지폐기와 수매비축, 수출지원, 소비촉진 등 중만생양파 수급대책을 수 차례에 걸쳐 발표했다. 그러나 매번 시기가 늦은데다 물량이 충분치 않고, 그나마 대부분을 산지에 떠넘기면서 이렇다 할 효과를 내지 못했다. 농민들은 농식품부의 책임회피와 의지부족이 현재의 양파 폭락 사태를 초래했다고 보고 있다.

양파협회는 기자회견에서 “아직도 양파 수확현장에선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농민들의 투매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정부가 양파 가격을 보장해 주지 못할 것이란 경험에서 나오는 반응”이라며 “수동적으로 나오는 정부 대책에 신뢰를 하지 않는 현 상황에 과연 정부 말고 누굴 탓할 수 있겠는가”라고 질타했다.

양파협회는 폭락 극복을 위해선 생산자들의 불안을 없애야 한다며 농협을 통한 양파 전량 수매 결정을 촉구했다. 또 관료·학자 중심 농정을 탈피하고 농민 주도형 농정체계를 구축해갈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