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전체 25개 자치구 중 과반 참여

기존 9곳서 13곳으로 참여 확대
"건강한 먹거리정책 실현할 것"

  • 입력 2019.02.18 16:33
  • 수정 2019.02.23 23:16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어린이집에서 산지 생산체험을 나온 어린이들. 서울시 제공
어린이집에서 산지 생산체험을 나온 어린이들. 서울시 제공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 도농상생 공공급식에 참여하는 자치구가 4개 늘어난다. 기존 9개 자치구와 합쳐 총 13개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과반의 참여를 달성하게 됐다.

도농상생 공공급식은 서울시의 자치구와 지역 기초지자체를 1대1로 매칭해 친환경 식재료를 직공급하는 푸드플랜의 한 모델이다. 농업 생산기반이 없는 서울시가 농촌지역과의 연계를 통해 먹거리 안정성을 확보하고, 농업 생산기반 보호에도 일조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 정책이다.

지난해까지 도농상생 공공급식을 통해 성북·강북·도봉·노원 등 서울시 9개 자치구가 담양·부여·원주·홍성 등 지자체들과 연을 맺었다. 올해 1월 기준 서울시내 1,160개 공공급식시설 4만7,941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해 1월(409개소 1만7,332명)에 비해 두 배 이상 늘어난 실적이다.

이번에 새로 참여하는 자치구는 동대문·중랑·영등포·송파구로, 각각 남원·영광·김해·안동과 매칭을 맺었다. 중랑구와 영광군은 지난해 이미 매칭을 확정했고, 나머지는 자치구들이 이달부터 공공급식시설 모집 및 구의회 절차를, 기초지자체들은 안정적인 공급체계 구축을 진행할 예정이다.

매칭된 자치구와 기초지자체는 식재료 공급뿐 아니라 식생활 교육 및 도농간 교류·체험 등도 함께하게 된다. 어린이 외에도 교사·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산지 공공급식센터·생산농가 방문 및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공공급식 사업의 이해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우리의 식탁이 수입농산물·화학농약·GMO 등으로 위협받는 현실 속에서 공적조달을 통해 안전한 식재료 공급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도농상생 공공급식’은 서울시민의 먹거리 가치를 실현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도농상생 공공급식을 확대 시행함으로써 서울시의 건강한 먹거리정책 실현에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