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마침내 첫 발

강동구-전북 완주군 첫 사업 협약

  • 입력 2017.05.26 15:57
  • 수정 2017.05.26 16:02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23일 서울 강동구청에서 ‘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박성일 전북 완주군수(왼쪽)와 이해식 강동구청장. 완주군 제공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산지 지방자치단체들과 공동 추진하는 ‘도농상생 공공급식’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향후 이 사업으로 지역 생산자들에게 얼마나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할지 주목된다.

시범사업은 서울시 강동구(구청장 이해식)와 전라북도 완주군(군수 박성일)이 첫 발을 내딛었다. 양 자치단체는 지난 23일 강동구청에서 ‘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29일부터 강동구 공공급식센터를 통해 관내 88개 어린이집·복지시설의 4,202명에게 완주군의 친환경 먹거리를 공급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그 동안의 복잡한 유통구조는 3단계(산지 지자체-자치구 공공급식센터-공공급식시설) 직거래 방식으로 전환된다. 완주군의 중소가족농들은 직접 생산한 친환경·비(非)유전자변형(Non-GMO) 농산물을 강동구 공공급식센터로 공급하게 된다.

이보희 서울시 친환경급식담당관은 이번 사업으로 농민들 입장에선 안정적 판로를 마련함으로써, 생산 또한 안정적으로 할 수 있으리라 전망했다. 이 담당관은 “강동구의 급식용 식재료 품목 360가지를 완주군에서 공급받으려 한다. 농산물 뿐 아니라 수·축산·가공품까지 되도록 산지에서 공급받고, 공급이 어려운 품목은 강동구 공공급식센터를 수탁 받은 한살림생활협동조합에서 공급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농상생 공공급식 프로그램은 향후 더 확대된다.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에 사업 참가를 원하는 자치구들의 신청을 받아, 3~4개 자치구를 참여시킬 계획이다. 산지 생산자들을 선정하는 계획도 잡혀있다. 이보희 담당관은 “프로그램 확대를 위해선 서울시 각 자치구 별로 공공급식센터를 마련하는 과제도 남아있는데, 당장 모든 자치구가 센터를 마련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그래서 식재료 공급 원활화를 위해 강서구 친환경유통센터의 빈 공간을 개·보수해, 원하는 구청이 있으면 그곳에서 바로 공급 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라 밝혔다.

 

장경호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소장은 “이번 사업은 지역의 중소 로컬푸드 생산자들의 판로를 확보하는 의미가 크다”며 “완주 뿐 아니라 원주, 나주, 안성 등 전국 각지의 로컬푸드 생산자들의 판로 문제 해결을 위해선, 하반기에 더욱 빠른 속도의 도농상생 공공급식 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서울시가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