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 지자체 간 도농상생 공공급식, ‘다섯 쌍’ 추가

지역 친환경농축산물, 서울시민 7만여명 급식에 공급
지자체 적극 지원•중앙정부 조율 필요

  • 입력 2017.09.17 11:42
  • 수정 2017.09.17 11:44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서울-지방 간 ‘도농상생 공공급식’ 프로그램이 확대일로를 걷고 있다.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5월 강동구-전북 완주군 간 시작한 도농상생 공공급식 프로그램을 오는 10월부터 5개 자치구-5개 기초지자체에 확대한다고 지난 11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자치구들의 신청을 받아 지난 6월 도농상생 공공급식에 참여할 5개 자치구를 선정했다. 이 5개 자치구는 강북구와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성북구로, 해당 자치구들과 1:1 연결될 5개 산지 기초지자체는 서울시 산지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그 결과 강원도 원주시-도봉구, 충남 부여군-강북구, 충남 홍성군-노원구, 전남 나주시-금천구, 전남 담양군-성북구로 1:1 연결이 이뤄지게 됐다. 시 산지선정위원회는 공공급식 식재료 조달기준, 중소가족농 중심,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 이행 등의 기준으로 심사해 5개 기초지자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 확대로 서울 5개 자치구 7만3,253명에게 지역 친환경 농축산물을 공급할 전망이다. 도농상생 공공급식의 대상시설은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종합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자활시설 등이다.

5개 자치구는 본격 시행에 앞서 관내 어린이집 등 공공급식시설을 모집하고, 자치구 공공급식센터 민간위탁·수탁 기관 선정을 위한 구의회 동의 등 사전절차를 이행할 예정이다. 또 산지 기초지자체에선 친환경농산물 생산 지원, 식재료의 품질 관리 및 안전성 검사체계 재정비, 중소가족농 중심으로의 생산자 조직 육성 및 활성화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 6개 자치구 대상으로 시행하는 도농상생 공공급식 시범사업의 모델을 토대로, 오는 2019년까지 25개 전 자치구에 공공급식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이 계획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면, 공공급식시설의 친환경 식재료 사용 비율을 2019년까지 초등·중학교 수준인 70%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난 5월부터 도농상생 공공급식을 추진 중인 강동구-완주군 간엔 9월 현재 102개 공공급식시설 4,932명에게 완주군의 먹거리가 공급되고 있다.

도농상생 공공급식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친환경·지역먹거리 생산 농민들의 판로 확보에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쌀을 제외하면 매우 열악한 상황인 국내 식량자급률에도 적잖이 기여하리라 기대된다. 서울시가 GMO 없는 공공급식을 적극 추진하는 만큼, 지역 단위에서의 토종 콩·옥수수 재배 증진을 통해 친환경 가공생산물을 늘리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장경호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소장은 이를 위해 “지자체 농민들에 대한 적극적 생산지원과 함께, 농식품부를 비롯한 중앙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무리 지자체가 노력해도 중앙정부가 조율해야 할 사항들이 남기 때문이다. 장 소장은 “공공급식 각 분야별로 최종 책임부처가 다르다. 학교급식은 교육부가, 복지시설 급식은 보건복지부가, 군대급식은 국방부가 책임지는 식인데, 농식품부가 중심에서 국가 차원의 공공급식 관련 논의를 해당 부처들과 함께 해 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