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정의당-농민·시민단체 간 농정대전환 정책협약 체결

식량주권 및 먹거리기본권 실현 등을 위한 7대 목표 25개 과제 추진 약속

  • 입력 2024.03.11 21:25
  • 수정 2024.03.11 21:33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농정전환실천네트워크·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먹거리연대·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한국친환경농업협회·환경농업단체연합회 등 농민·시민단체들은 11일 국회 본관에서 녹색정의당과 농정대전환 정책협약식을 진행했다. 최설화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농정전환실천네트워크·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먹거리연대·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한국친환경농업협회·환경농업단체연합회 등 농민·시민단체들은 11일 국회 본관에서 녹색정의당과 농정대전환 정책협약식을 진행했다. 최설화 기자

오는 4.10 총선을 앞두고 정책 공동대응에 나선 7개 농민·시민단체들이 녹색정의당(상임대표 김준우)과 농정대전환을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농정전환실천네트워크·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먹거리연대·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한국친환경농업협회·환경농업단체연합회 등 7개 농민·시민단체들은 11일 국회 본관에서 녹색정의당과 ‘기후위기·식량위기·생명위기 극복하고, 농민·농업·농촌 살리는 농정대전환 정책협약식’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선 7개 농민·시민단체들은 △기후위기 극복 △식량주권 실현 △먹거리기본권 실현 △농지보전과 임차농 보호 △농업 기반 강화 △여성농민 기본권 실현 △농촌·지역 소멸위기 극복 등 7대 목표 실현을 위한 25개 과제를 녹색정의당에 제안했다. 녹색정의당은 해당 과제들을 22대 국회에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는 “정부가 농업·농민을 살리는 정책이 아닌, 파괴하는 정책을 펴고 있는 듯해 걱정이 많다. 정부는 과일값이 상승한다 해서 수입 농산물만 무한으로 반출하고, 저율관세할당(TRQ) 물량 품목을 늘리고, 대형 할인마트 (과일) 직수입을 허용”한다고 비판한 뒤, 농산물 수입 확대는 농민의 삶을 벼랑 끝으로 내몰 뿐이라고 강조했다.

김 상임대표는 김옥임 전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여농) 회장을 녹색정의당의 농민전략명부 비례대표 후보로 배정했음을 언급했다. 김 상임대표는 “(김 전 회장을 비례대표 전략후보로서) 상위순번에 배치해, 그동안 진보정당이 3농(농민·농업·농촌) 문제에 소홀하지 않았냐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열심히 다시 뛰어보려 한다”며 “오늘 협약을 맺은 7대 목표 25개 정책과제를 반드시 실현하는 녹색정의당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농민·시민단체 측 참석자들은 농정대전환을 위한 녹색정의당의 실천을 당부했다. 양옥희 전여농 회장은 “농민·농업·농촌을 살리는 정책은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일 뿐 아니라 우리 인류와 역사, 사회를 지키기 위한 정책”이라며 녹색정의당 후보들의 당선으로 이러한 정책들이 빛을 볼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상기 한국친환경농업협회(친환경협회) 회장은 “친환경협회는 오늘 정책협약식에 동참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전국 254개 시군 각지에서도 정책협약을 진행하고자 한다”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친환경농업 확대를 가로막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새로운 입법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권종탁 환경농업단체연합회 사무총장은 “최소한 3농 문제와 관련해선 여야를 초월해 위원회든, 포럼이든, 어떤 형태로든지 단일한 대오를 형성해 정책이 실현되고 입법이 이뤄지도록 녹색정의당이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상과 같은 농민·시민단체의 당부에 대해 김옥임 녹색정의당 비례대표 후보는 “오늘 이 자리에서 여러분이 제안한 내용을 1순위로 받아안아 농민·농업·농촌의 앞날을 위한 공약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