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주민들,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반대 기자회견

“전기 안 쓰는 영광 주민들에게 송전탑 피해 강요”

주민 소통과정 없는 전남도 사업 추진에 반발 거세

  • 입력 2024.01.05 14:07
  • 기자명 이승헌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이승헌 기자]
 

영광군 각 읍면 주민들이 4일 영광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남도의 일방적 송전탑 건설 계획을 규탄하고 있다.
영광군 각 읍면 주민들이 4일 영광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남도의 일방적 송전탑 건설 계획을 규탄하고 있다.

전국의 수많은 소도시와 농촌이 혐오시설로 골머리를 앓고 있지만, 전남 영광의 상황은 특히 심각하다. 한빛원자력 1호기의 수명연장이 추진 중이고, 전국의 쓰레기(SRF) 314톤을 소각하는 발전소가 건설 중인 데다, 모든 산에 거미줄처럼 송전탑이 건설되어 있는 가운데 추가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정작 주민들과는 관련 없이 대도시 등을 위한 것들로, 주민들이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는 것이다.

영광군 각 읍면 송전탑 대책위 주민 80여명은 4일 전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남도는 신재생에너지 집적화 단지 사업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할 계획인데, 사업내용 중 345kV의 송전탑(송전선로)이 영광군 7개 읍면을 관통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그럼에도 주민들과의 소통은 선행되지 않았고 이에 주민들의 불만이 한껏 고조돼 있다.

주민들은 “지난해 김영록 지사가 영광군민과의 대화에서 ‘주민들과 충분히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는데도 이를 파기했다”고 주장하며 △군민·군청·군의회 의사를 무시한 데 대한 김 지사의 사죄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계획 전면 백지화 △농어촌 파괴 재생에너지사업 전면 중단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장천수 송전탑반대 불갑면대책위 사무국장은 “송전되는 전기를 사용하는 장성군은 전선을 지중화하고,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영광군은 송전탑을 짓는다고 한다. 또 정부 송배전 10차 계획을 보면 초고압직류전송(HVDC) 방식이 지중화도 쉽고 주민 피해도 적은데,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는 굳이 교류방식으로 송전탑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며 “영광군민들을 ‘호구’로 보고 있는 것에 분노한다”고 성토했다.

한편 이날 오미화·장은영 전남도의원, 장영진·임영민 영광군의원(영광군의회 송전탑반대 특별위원회 위원장·간사) 등 4명은 이 문제와 관련해 박창환 전남도 정무부지사와 면담을 진행, “전남도에서 지금까지 추진한 자료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주민 수용성을 갖추지 못한 신재생에너지 집적화 단지 신청을 보류하라”고 요구했다.
 

도청 출입문을 지키는 경찰들이 주민들의 화장실 이용까지 막아서자 주민들이 항의하고 있다.
도청 출입문을 지키는 경찰들이 주민들의 화장실 이용까지 막아서자 주민들이 항의하고 있다.
주민 대표들이 전남도 측에 기자회견문을 전달하기 위해 도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주민 대표들이 전남도 측에 기자회견문을 전달하기 위해 도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