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들의 ‘농협개혁’ 충심, 진심일까

‘셀프연임’ 논란 마무리 이후, 조합장들 개혁 의지 시험대에

  • 입력 2023.12.17 18:00
  • 수정 2023.12.17 18:52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지난달 20일 전국 지역농협의 전현직 조합장 200여명이 국회 본관 앞 계단에 모여 농협법 개정안 통과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한승호 기자
지난달 20일 전국 지역농협의 전현직 조합장 200여명이 국회 본관 앞 계단에 모여 농협법 개정안 통과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한승호 기자

‘농협중앙회장 셀프연임’ 논란 막판에 이 법안의 처리를 전면에 나서 호소한 건 지역농협 조합장들이었다. 지난달 20일 전현직 조합장 200여명이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법안 처리 촉구 집회를 연 데 이어, 법사위 전체회의 이틀 전이었던 지난 5일엔 일단의 조합장들이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심의를 유보하고 있는 법사위원들을 향해 “월권·직무유기다”, “저의가 뭐냐”는 등의 비난까지 쏟아가며 심의를 재촉했다. 법안에 담긴 중요한 농협개혁 조항들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는 호소였다.

지역농협 조합장들이 이만큼이나 모여 농협개혁을 외친 건 농협 60년 역사에서 매우 희귀한 일이다. 비록 조합장들 본인에게 큰 불이익이 없는 개정법안이지만 그렇다 해도 지금껏 농협개혁에 대한 조합장들의 태도는 기껏해야 관망에 그쳐왔다.

다만, 법안 반대진영에선 이들의 의도를 불순하게 보고 있다. △‘셀프연임’이라는 쟁점을 회피하고 굳이 ‘원안통과’를 강조한 점 △참여자 대부분 중앙회 및 계열사 이사, 수도권 조합장 등 소위 현 중앙회의 기득권에 해당하는 점 때문이다. 진짜 목적은 이성희 현 회장을 연임시키는 데 있고 개혁조항들은 그저 구실이 아니냐는 의심이다.

법안 논란은 이제 대단원으로 접어들고 있다. 농협중앙회장 선거가 다가올수록 이 회장의 연임 전망은 어두워지고 있으며 총선이 다가올수록 법안을 처리할 수 있는 기회도 줄어들고 있다.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분명 이 회장에게서 불출마 의사를 확인하는 것이다. 개혁조항들의 중요성에 비해 셀프연임 조항이 필수적이지 않음은 누구나 공감하는 바이기 때문이다.

현직 조합장으로서 ‘살아있는 권력’을 건드리기 쉽지 않다면, 이 회장의 연임 도전이 완전히 무산될 1월부터가 국회를 향한 조합장들의 압력이 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시기다. 이는 비단 조합장들뿐 아니라 법안을 찬성해온 농민단체 일각에도 해당되는 얘기다. 개혁에 대한 열망이 진심이라면, 법안을 향한 농업계의 목소리는 조만간 하나로 뭉쳐질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