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 단위 주민 먹거리돌봄, 어떻게 실현할까?

‘지역먹거리계획과 연동되는 먹거리돌봄사업’ 위한 논의 본격화

  • 입력 2023.06.24 12:40
  • 수정 2023.06.25 19:05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 20일 충북 옥천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 주최, (재)지역재단 진행으로 옥천읍 옥천공동체허브 ‘누구나’에서 옥천군 신활력아카데미 정책포럼 ‘먹을거리돌봄을 통한 면 단위 통합돌봄체계 구축방안 정책포럼’이 열렸다. 지역재단 제공
지난 20일 충북 옥천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 주최, (재)지역재단 진행으로 옥천읍 옥천공동체허브 ‘누구나’에서 옥천군 신활력아카데미 정책포럼 ‘먹을거리돌봄을 통한 면 단위 통합돌봄체계 구축방안 정책포럼’이 열렸다. 지역재단 제공

농촌 지역, 그중에서도 면 단위 지역 주민을 위한 먹거리돌봄 정책은 어떻게 만들어져야 할까?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잘 논의되지 않은 해당 주제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충북 옥천군 주민들이 ‘먹거리돌봄을 통한 면 단위 통합돌봄체계 구축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20일 옥천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 주최, (재)지역재단 진행으로 옥천읍 옥천공동체허브 ‘누구나’에서 옥천군 신활력아카데미 정책포럼 ‘먹을거리돌봄을 통한 면 단위 통합돌봄체계 구축방안 정책포럼’이 열렸다.

옥천군민들이 생각하는 먹거리문제 관련 현안은 무엇일까. 김천진 옥천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현재 옥천엔 먹거리돌봄 사업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라며 다음과 같은 상황을 언급했다. 먹거리사업은 장애인노인복지관에서 후원금으로 반찬을 만들어 면 단위에서 일부 시행하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일부 면에서 반찬을 구입해 배달하는 실정이다. 거동이 불편해 시장에 갈 수 없는 독거노인과 장애인의 경우 빈약한 먹거리로 인한 영양 불균형이 발생한다는 문제도 지적됐다.

김혜란 옥천 청성교육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어린이 먹거리돌봄 실태에 대해 이야기했다. 옥천군은 각 면 단위마다 아동 대상 방과후 마을돌봄이 이뤄지고 있으며, 옥천군청 또는 교육지원청에서 아동 1인당 간식비 3,000원을 지원받아 제공 중이다.

김 이사장은 “옥천읍과 인접한 면은 간식을 구할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해 비교적 간식 제공에 대한 부담이 적은 반면, 옥천읍과 먼 지역일수록 간식 제공에 대한 부담이 크다”며 “특히 면내 상권이 형성되지 않은 청성면의 경우, 간식을 구입할 수 있는 상점이 없어 옥천읍이나 인접한 타 면에서 간식을 공수할 수밖에 없고, 적은 비용과 열악한 환경으로 아동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다. 상권이 형성된 곳이라 해도 적은 비용으로 제공 가능한 간식은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가공식품이라는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이사장은 이와 함께, 조리사를 고용해 아동에게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와 달리, 그 밖의 마을 돌봄조직에선 조리사 채용 및 비용·장소 마련이 어려운 문제도 언급했다. 이러한 이유로 해당 돌봄조직들은 아동에게 간식만 제공 가능하고 식사 제공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한편으로 아동들은 학교에 설치된 방과후 교실 및 하교 후 마을돌봄을 통해 2회에 걸쳐 간식을 섭취하고서 얼마 후 집에 돌아가 저녁을 먹는데, 김 이사장은 이 과정에서 건강하지 않은 간식의 과도한 섭취로 인한 영양불균형이 비만 아동 수 증가로 이어지는 문제도 지적했다.

이상과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옥천군이 농림축산식품부와 연계해 진행 중인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잘 활용해 ‘지역먹거리에 기반한 체계적 먹거리돌봄사업’을 추진하자는 이야기들이 나왔다.

김천진 위원장은 “신활력플러스 사업의 일환으로 (면 단위에) 공동체식당을 조성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또는 지역 내 사회단체와 연계해 도시락 배달, 공동급식을 통한 어르신·장애인의 영양 불균형 해소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그 전제조건으로 △민·관 공동참여 △식재료는 지역농산물로 사용 등을 제시했다.

김혜란 이사장은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통해 추진 중인 ‘면 단위 공동체주방’과 같은,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어 제공할 공간과 주방 운영 인력, 그리고 운영비 전반에 대한 지속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먹거리돌봄 과정에서의 ‘지역 내 건강하고 신선한 먹거리 수급’ 필요성은 김 이사장도 김천진 위원장과 같은 생각이었다.

김 이사장은 이와 함께 ‘체계화된 먹거리 지원체계’를 주문하며 “민·관·학 협치체계를 구축해 현장의 실질적 (먹거리 관련) 수요를 파악하고, 먹거리계획을 수립해 정책에 반영해야 하며, 각각의 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일원화된 지원체계를 통해 아동에게 건강한 먹거리가 제공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정순영 옥천군 마을공동체지원센터장은 올해 처음으로 사용계획이 수립될 예정인 옥천군 ‘고향사랑기부금’을 마을공동급식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 목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내용의 제안서를 지역 내 마을 이장들과 함께 옥천군에 제안한 상황이다.

지난해부터 100% 옥천 군비로 이원면 장화리, 동이면 석화리·금암3리 등의 마을공동급식 사업을 지원 중인데, 이 사례는 농촌마을 공동체 복원사례이자 주민의 주체적 돌봄 사례로서 회자된 바 있다.

정 센터장은 고향사랑기부금을 활용해 마을공동급식을 희망하는 옥천 내 10개 마을에 총 6,000만원(1개 마을당 600만원)을 지원하자고 제안 중이다. 지원 조건은 ‘공동급식 1회당 주민 30명 이상 참여’, ‘공동급식 50회 이상 진행’이다. 정 센터장은 마을공동급식 활성화를 통해 △주민 건강·복리 증진 △먹거리기본권 보장 △지역공동체 활성화 및 주민 간 소통 강화 △고향사랑기부금에 대한 지역사회 안팎의 관심 유도 등의 효과를 누리리라고 전망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송원규 전국먹거리연대 정책위원장은 지역단위에서의 체계적 먹거리돌봄 실현을 위해 중앙정부·지자체 차원에선 △현재 국회 계류 중인 지역사회통합돌봄법 제정을 통한 먹거리돌봄 사업 근거 마련 △각지에서 마련 중인 지역사회통합돌봄 조례에 먹거리돌봄 사업 관련 내용 구체화해 반영 등의 조치가 필요함을 언급한 뒤, 옥천군 차원에선 지역먹거리계획(푸드플랜)과 연동되는 먹거리돌봄 관련 식재료 공급체계 구축, 먹거리돌봄 관련 예산 확보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