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들, 농협개혁 이루려면 이 정도는 해야”

좋은농협운동본부, 농협 조합장 후보들에 선거 공약안 제시

  • 입력 2023.02.26 18: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들의 정책 제안이 원활치 못한 조합장 선거판에서, 21개 농관련 단체의 모임인 ‘좋은농협만들기국민운동본부’는 농협개혁을 위한 15조항의 공약안을 후보자들에게 제시하며 서약운동을 벌였다. 조합원들의 선택에 최소한의 지표를 제공하고, 미처 서약에 참여하지 못한 후보자들과 정책 의제를 공유하고자 농협개혁 진영의 집단지성이 담긴 이 공약안의 전문을 지면에 소개한다.

 

Ⅰ. 조합 개혁

01 (조합장기발전계획 수립) 지역농업 실태조사와 조합원 의견수렴으로 조합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성과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02 (조합원 민주주의 강화) 대의원회와 이사회를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조합 운영에 관한 정보를 조합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며 조합원의 일상적 의견수렴과 참여를 강화하겠습니다.

03 (주체역량 강화) 조합원·임원·직원에 대한 협동조합 및 영농교육을 강화하여 조합의 민주적 운영을 위한 주체 역량을 향상시키겠습니다.

04 (여성농민권리 증진) 여성농민을 영농의 동등한 주체로 인정하고 여성대의원 의무할당제를 실시하며 조합원 가입기준 완화를 통해 복수조합원 제도를 정착시킴으로써 여성농민의 권리를 보장하고 역량을 향상시키겠습니다.

05 (노동환경 개선) 조합 유형별 채용시스템 구축과 조합 간 노동환경 격차 해소를 통해 유능한 직원을 채용·육성하고 노동 존중 사업장을 만들겠습니다.

06 (생산자 조직화) 품목·축종별로 협동조합 방식의 생산자 조직을 육성하여 생산을 규모화·체계화하고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농·축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겠습니다.

07 (친환경농업 지향) 화학투입물의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농법을 구현하며 로컬푸드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환경을 보전하고 건강한 농·축산물을 생산하겠습니다.

08 (구·판매사업 혁신) 영농자재·생활물자 품질향상 및 가격인하, 농·축산물 판로 확대, 조합원의 안정적 수취가 보장제도 마련 등 구·판매사업 혁신으로 조합원의 소득을 높이겠습니다.

09 (상호금융사업 혁신) 조합 간 상호금융 연합사업 구축, 수익처 확대, 사업역량 강화 등 상호금융사업 혁신으로 조합원의 원활한 영농활동과 일상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10 (지역사회 협력 강화) 지역 내 협동조합, 농민단체, 시민사회단체, 지방정부 등과 적극 협력하여 농정활동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활성화에 앞장서겠습니다.

 

Ⅱ. 농협중앙회 및 도시농협 개혁

01 (민주적 연합회로의 발전) 중앙회 대의원회·이사회의 민주적 운영, 시군지부·시도본부의 시군·시도연합회 전환 등 상향식 지배구조를 강화하고 회원조합을 위한 연구·교육·지원·농정활동 중심의 사업구조를 구축하여 중앙회를 민주적 연합회로 발전시키겠습니다.

02 (상향식 사업연합회로의 발전) 경제지주회사와 상호금융총본부를 회원조합의 공동출자 및 공동지배 아래 회원조합 중심의 상향식 사업을 펼치는 경제사업연합회와 상호금융연합회로 발전시키고 금융지주회사의 수익이 그 재원으로 적극 사용되도록 하겠습니다.

03 (도시농협의 협동조합 정체성 강화) 소비지 도시농협이 산지 농촌농협의 농산물을 의무적으로 판매하도록 하고 농촌농협의 경제사업 활성화와 도농교류를 위한 도시농협의 역할을 강화하여 도시농협의 협동조합 정체성을 강화하겠습니다.

 

Ⅲ. 공정·정책선거 실천

01 (공정·정책선거 실천) 돈 선거, 부정선거, 비방·흑색선거 등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선거운동은 절대 하지 않겠으며 조합원을 위한 좋은 정책으로 선택받는 후보자가 되겠습니다.

02 (선거제도 개선) 예비후보자 제도 도입, 선거운동원 확대, 유권자 정보 제공, 후보자 토론회 개최 의무화 등 공직선거에 준하는 선거제도 도입을 추진하여 조합장과 중앙회장이 민주적으로 선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