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탑만 440개, 한전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동해안 발전력의 수도권 공급 목적 … 송전선로 길이 230km 달해
550kV 직류 송전방식, 전자파 위험 없다지만 도민 반대의사 ‘강경’

  • 입력 2020.07.19 18:00
  • 수정 2020.07.20 13:14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강원도 영월·정선·평창·횡성·홍천 지역 주민들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동해안과 신가평을 잇는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집회를 열고 “송전탑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강석헌 기자
강원도 영월·정선·평창·횡성·홍천 지역 주민들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동해안과 신가평을 잇는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집회를 열고 “송전탑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강석헌 기자
강원도 홍천군 남면 신대리 삼은마을 주위로 765kv 송전선로가 지나고 있다. 한승호 기자
강원도 홍천군 남면 신대리 삼은마을 주위로 765kv 송전선로가 지나고 있다. 한승호 기자

한국전력공사(사장 김종갑, 한전)의 ‘동해안-신가평 직류 송전선로 건설사업’이 강원도민의 강경한 반대에 직면해 고전을 면치 못하는 모양새다. 영월·정선·평창·횡성·홍천 등에선 도 단위 광역 반대 대책위원회까지 꾸려 활동을 지속하는 한편 최근 상경 집회까지 추진하며 세력을 키우고 있어서다.

한전의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은 지난 2016년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른 장기 손변전설비계획에서 처음 등장했다. 당시 한전은 신한울원전 1·2호기가 2019년 준공되면 당초 10GW 규모의 동해안 발전설비 용량이 13GW 수준으로 늘어나는 데다 2023년 강릉화력과 삼척화력, 신한울원전 3·4호기가 완공되면 발전량이 20GW에 육박할 것이라 내다봤다.

한전은 동해안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송전선로 용량이 11.6GW에 불과하기 때문에 추후 발생한 발생력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동해안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직류송전(HVDC) 방식의 500kV전력계통망 건설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017년 ‘에너지전환 로드맵’에 따른 조치로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은 백지화됐고, 2021년으로 완공 예정 기한이 늦어진 신한울원전 1·2호기는 2028년 폐지될 수순이다. 발전설비 건설·운영계획에 상당한 변화가 발생했음에도 한전은 2023년 강릉안인화력발전소(2GW)와 2024년 삼척화력발전소(2GW)가 건설될 경우 동해안 발전력이 15GW(현재 운영 중인 발전소 10.2GW 포함)에 달하므로 추가 송전선로 건설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히며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환경운동연합 측은 “한전이 수도권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강원도에 석탄발전소와 송전탑을 밀집시켜 주변 자연과 마을 공동체가 파괴되고 있다”면서 “동해안과 신가평을 잇는 초고압 송전선로는 현재 강원도에 건설되고 있는 삼성물산의 강릉안인화력발전소와 블루파워의 삼척화력발전소를 위한 것인데, 미세먼지와 온실가스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석탄발전소의 전력을 수도권에 공급하기 위한 장거리 초고압 송전선로라는 점에서 사업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비판을 지속하고 있다.

한편 사업계획에 따르면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경북(울진·봉화·삼척)과 강원(영월·정선·평창·횡성·홍천), 경기(양평·가평)를 경과하게 된다. 동쪽 끝 신한울원전(울진)에서 가평변환소까지 국토를 가로지르는 선로길이만 230km에 달하는데다 예정된 75m 높이의 송전 철탑 역시 440개에 이르러 규모가 상당하다.

한전은 기존에 설치된 765kV 규모 교류 방식 선로와 달리 직류송전의 경우 전자파 발생이 없는데다 철탑 규모와 기초부지 면적이 각각 15%와 35% 적어진다는 점을 앞세우고 있지만, 선로가 경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의 주민들은 이미 겪은 바 있는 송전탑 피해를 우려하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주민과 반대대책위에선 한전이 지난 2009년부터 송변전설비 입지선정에 주민대표, 지자체 관계자, 분야별 전문가 등 이해관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참여형 입지선정제도를 운영 중이라고는 하나, 송전선로 경과지 설정을 위한 입지선정 회의가 수십 차례 진행될 때까지 사업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며 입지선정위원회 해산을 촉구하는 상황이다.

강원도 송전탑반대 대책위원회와 한국환경운동연합 등에선 줄곧 입지선정위원회 해산과 송전선로 건설사업 백지화를 강경하게 주창중인 만큼 한전의 밀어붙이기식 사업추진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른 동해안-신가평 HVDC 계통도. 한국전력공사 계통영향 검토서 갈무리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른 동해안-신가평 HVDC 계통도. 한국전력공사 계통영향 검토서 갈무리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