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관련 노동조합, 대선 앞두고 광폭 행보

박지원 국민의당 당대표와 현안 간담회 열어

  • 입력 2017.04.15 15:28
  • 수정 2017.04.17 08:04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농업관련 6개 기관(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한국농어촌공사, 축산물품질평가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선박안전기술공단) 노동조합과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왼쪽에서 여섯번째)가 지난 12일 국회 본관에서 현안 간담회를 연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농업관련 노동조합이 농업문제와 기관의 현안을 정치권에 알려내는데 힘을 쏟고 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를 비롯한 6개 노동조합 위원장이 지난 12일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와 국회 본관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박해진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노조위원장은 “본부장이 비상임이고 직원의 93%가 무기계약직 신분이다. 입사할 때 7급인 직원이 20년 근무해도 여전히 7급인 상황”이라며 “가축위생과 방역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방역사·위생사의 처우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욱 한국농어촌공사 노조수석부위원장은 농지관리기금의 용도확대가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했다. 김 수석부위원장은 “농지면적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가운데, 중장기적으로 농지가 부족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금의 용도를 간척 등 농지 조성 뿐 아니라, 간척사업으로 조성된 담수호 유역의 수질개선, 수질정화 설치비용이라든지 수리시설개보수 사업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수 국가공무원노조 농식품부지부 위원장(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노조지부장)은 획일화된 가축살처분 문제를 비판했다. 이수 위원장은 “최근 전북 익산 참사랑 동물복지농장이 예방적살처분 명령을 한 달 째 거부하고 있는데, 종교계, 동물보호단체, 환경단체 등도 힘을 모아 획일적 살처분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면서 “참사랑농장주는 AI잠복기를 훌쩍 넘겼지만 음성판정을 받은 닭의 살처분만은 막아달라고 호소하는 상황”이라며 농식품부와 익산시의 사태해결을 촉구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당대표와 기관현안과 농업현안을 주제로 간담회를 나누는 농업관련 노동조합 위원장들.

김영인 축산물품질평가원 노조위원장은 축산물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등급제’의 가치를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수입축산물이 범람하는 시대, 국내산 축산물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가 등급제를 통한 고품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안전한 축산물 공급에 대한 당 차원의 관심을 당부했다.

송태섭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노조위원장은 가락시장 도매법인 재지정 부분에 대한 제도개선을 요구하면서 “현재 도매법인 재지정에 관한 법적인 명확한 규정이 없다. 출하자와 소비자 권익을 위해 개설자의 평가결과가 법인 재지정에 반영되도록 제도 개선이 관건”이라고 역설했다.

대선을 앞두고 분초를 다투는 일정 속에 간담회에 참석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오늘 나눈 주제가 성과연봉제 철회 부분을 빼면 주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내용이다. 해당 상임위와 우리당 정책본부에서 면밀히 검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힘을 실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