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에서 산후조리까지 ‘도시원정’ … 농촌은 여전히 출산 사각지대

산전에서 산후까지 연계되는 인프라 확충 필요

  • 입력 2015.10.30 13:38
  • 기자명 박선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선민 기자]

농촌 지역의 출산 환경은 여전히 낙후돼 있다. 출산에서 산후조리까지 도시로 원정 나가는 여성농민들의 불편은 크게 개선되지 않은 실정이다. 때문에 출산 전반의 과정에서 인프라 개선 요구가 높다.

농촌지역의 분만시설은 여전히 부족하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국 시·군 232곳 가운데 19%에 달하는 46곳이 산부인과가 아예 없거나 분만 시설을 운영하지 않고 있다. 46개 산부인과 중 무려 91%에 해당하는 41개가 ‘군’ 지역에 해당한다. 통계상에서도 농촌지역의 출산인프라 부족 문제는 현재진행형이다.

충북 괴산군 불정면의 박지은(38)씨 또한 괴산에 출산과 산후조리를 할 만한 시설이 없어 친정과 시댁이 있는 지역으로 ‘원정’을 가야만 했다.

올해 초 딸을 출산한 박씨는 “나도 원정출산을 했지만, 괴산엔 분만시설이 없어서 출산을 앞둔 여성들이 청주 시내에 방을 얻어서 몇 개월 간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비용 부담이 크지만 안정적인 출산을 위해선 어쩔 수 없다”며 원정 출산이 빈번한 주변 상황을 전했다.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는 농어촌지역의 산부인과 접근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11년부터 분만취약지역을 지정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시설설치와 운영지원을 해왔다. 분만의료취약지역이란 관내 분만율이 30% 미만, 분만 가능한 병원으로부터 1시간 이상 소요되는 인구비율이 30% 이상인 시·군을 말한다.

복지부는 지난해까지 취약지역 25곳을 지정하고 총 130억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전북 고창군, 전남 보성군, 충남 부여군, 강원 인제군, 인천 옹진군, 경남 하동군 등 총 6개 지역을 선정해 산부인과 설치·운영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그러나 여성농민들은 분만뿐 아니라 산전 진찰, 산후조리 등 출산 전반적인 과정에서 의료시설 인프가 확대돼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농촌지역은 출산의 전 과정을 진료할만한 시설이 열악하기 때문에, 농촌 여성들은 출산 전후 주기적으로 원정을 다녀오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분만시설 확충이 가장 시급한 문제지만 산전 진료부터 산후조리까지 연계되는 진료기관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다.

경남 거창군에서 아이 셋을 기르고 있는 박재선(39)씨는 분만과 출산 전후가 연계되지 않는 현실을 지적했다. 박씨는 “농촌 지역엔 산부인과 진료를 보는 의원이 없어서 초음파 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받고 싶으면 결국 도시로 나가야 한다”는 문제점을 짚었다.

또 “셋째 낳을 때 즈음 24시간 분만센터가 생긴 지역 병원을 이용하려고 했지만, 산후조리까지는 연계가 되지 않아 결국 첫째, 둘째 때처럼 다시 부산으로 가서 출산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토로하며 “농촌지역에도 공공산후조리원이 생겼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내비쳤다.

이런 측면에서 지자체의 ‘찾아가는 서비스’가 농촌 여성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경북도는 2009년부터 산부인과 병·의원이 없는 도내 의료 취약지역에 특수 제작된 이동용 진료버스를 운영해오고 있다. 충북 괴산의 경우, 충주의료원에서 매주 1회 의료원을 괴산보건소로 파견해 출산을 앞둔 여성들의 산전 진찰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괴산의 박지은씨는 “농촌 출산 정책은 아이를 걱정 없이 낳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며 “출산과 출산 이후가 연계되는 정책이 잘 확립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한편, 복지부는 공공산후조리원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보건복지부 측은 “산후조리원은 질병·감염에 취약한 신생아의 집단감염 가능성, 화재 등 사고 시 대피의 어려움 등 위험이 상존하는 만큼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권장하는데 신중할 필요가 있다”며 “제한된 복지재원을 고려하고, 신생아가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산후조리를 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