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에게 먹거리기본권 보장해야

  • 입력 2023.12.10 18:00
  • 수정 2023.12.10 18:39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사회적으로 청년을 주제로 한 키워드는 주요 핵심의제이다. 농민의 고령화와 농촌지역의 과소화 문제는 청년의 부재를 더욱 부각하고 각 지자체에서는 청년과 함께 할 수 있는 의제 마련에 골몰하기도 한다. 하지만 정작 청년을 주체로 세우기보다는 대상화하는 시각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청년의 삶을 청년의 목소리로 이야기할 수 있는 계기가 많이 마련돼야 하는데, 최근에 먹거리를 주제로 뜻깊은 행사가 열렸다.

농업계에 너무나 귀한 청년농민뿐만 아니라 농업·먹거리 분야에서 농업의 가치를 지키며 활동하고 있는 청년들도 농민의 든든한 우군이며 핵심 주체이다. 얼마 전 국회에서 청년농민과 농업·먹거리 분야 청년활동가, 먹거리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도시 청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먹거리기본권’에 대한 생각을 나눴다.

‘청년이 생각하는 먹거리기본권 실현방안은’이라는 주제의 심포지엄은 청년농민과 도시의 청년들이 진정한 먹거리기본권 실현을 위한 방안을 청년의 관점에서 모색하려 한 의미있는 자리였다. 현재 청년의 먹거리 실태가 어떠한지, 특히 농업·먹거리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년들의 먹거리 실태에 대한 조사가 먼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시작됐다.

청년의 식생활 실태, 먹거리 구입 실태, 먹거리에 대한 입장, 청년에게 필요한 먹거리 정책 등 다양한 그들의 생각을 설문에 담아냈다. 지금까지 행정이 중심이 돼 실시하던 실태조사와 다른 점은 바로 당사자인 청년이 그들과 같은 청년세대의 이야기를 담아냈다는 것이다. 청년이 대상이 된 것이 아니라 주체가 돼 그들 자신의 문제를 논의 테이블에 올려놨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실태조사 결과는 앞으로도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먹거리기본권은 누가 어떤 위치에 있든지, 어떤 일을 하든지 누구나 누려야 하는 기본권이다. 하지만 현실에서 청년은 먹거리 취약계층이다. 편리함 때문이기도 하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배달음식이나 인스턴트를 주로 이용한다는 청년들의 답변은 현대사회에서 청년이 처해 있는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것을 실감하게 한다. 그리고 먹거리의 취약성이 단순히 먹거리의 문제에서만 머무르지 않는다는 것도 짚어보는 시간이 됐다.

청년이 질 낮은 먹거리를 섭취할 수밖에 없는 이유, 허겁지겁 배를 채우기 위한 목적으로 먹거리를 접근하는 문제는 결국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구조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사회구조의 변화가 요구되는데 여기서 우선되는 것은 노동환경의 개선이다. 불안정한 노동환경은 청년의 삶을 불안하게 만들고 건강한 먹거리에 관심을 가질 여유조차 주지 않는다.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 비정규직 청년은 제대로 된 한 끼 식사조차도 어려운 상황에 내몰려 있다. 여기에는 경제적 문제도 연결돼 있다. 건강한 먹거리가 반드시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경제적인 문제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누구나 누려야 하는 기본권이지만 실제 누구나 누릴 수 없는 남의 이야기가 돼 버린 것은 먹거리접근권이 취약하기 때문이다. 청년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접하기 위한 정보 접근권, 건강한 먹거리를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 먹거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청년이 교류하고 공동체를 강화할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청년의 삶을 이해해야 제대로 된 청년정책이 실현되는 것처럼 청년의 현 먹거리 실태를 명확히 인지해 먹거리기본권 보장을 핵심으로 다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