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지방의원단 “일본 핵오염수로부터 주민 밥상 지키겠다”

정부의 ‘단체급식 수산물 확대 겁박’ 맞서 ‘방사능 안전 공공급식기본법’ 제정 등 촉구

  • 입력 2023.09.01 15:55
  • 수정 2023.09.01 17:01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방사능 식재료 반입금지 진보당 지방의원단 기자회견’ 중 강성희 진보당 국회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진보당 제공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방사능 식재료 반입금지 진보당 지방의원단 기자회견’ 중 강성희 진보당 국회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진보당 제공

진보당(상임대표 윤희숙) 지방의원단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핵발전소 오염수 방류로 인한 국민 먹거리안전 위협 상황에 맞서 “지역에의 방사능 식재료 반입을 막고 주민의 안전한 밥상을 지키겠다”고 결의했다.

진보당 지방의원단은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방사능 식재료 반입금지 진보당 지방의원단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강성희 국회의원(전북 전주시 을)은 “일본 핵오염수 투기범죄를 묵인·방조하는 정부·여당에 더 이상 국민 안전을 맡길 수 없다”며 “진보당 지방의원단을 중심으로 빠르게 대응해 먹거리 안전부터 챙기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현재 전국 18개 기초지자체에서 시행 중인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그 대상 범위도 빠지는 곳이 없도록 개정하겠다”며 “근본적 해결책은 지금이라도 (일본 정부가) 투기를 멈추는 것으로,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특별법 제정 등으로 일본 정부에 단호하게 대처하고, 방류를 막을 때까지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김지숙 전남 화순군의원은 “지역 학부모 사이에선 ‘아이들 급식에서 수산물 빼고 먹으라’는 글이 돌고 있고, 주는 대로 먹어야 하는 군부대·복지시설 등에선 (분노로) 부글부글 끓고 있다”며 “정부가 학교 영양사와 급식업체를 모아 수산물 비중을 늘리라고 겁박할 게 아니라,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 방사능 식재료 급식 금지 조치를 취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김지숙 군의원이 이야기한 ‘정부의 수산물 비중 확대 겁박’이란, 지난달 30일 국민의힘 ‘우리 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와 해양수산부, 수협중앙회가 급식업체 관계자들을 불러놓고 기업 단체급식에 수산물 공급비중을 늘리라고 독촉한 것을 뜻한다.

진보당 지방의원단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촉구 결의안 추진 △방사능 안전 공공급식 기본법 제정 및 관련 조례 제·개정 △수산물 이력제 강화를 통한 생산·가공·유통 과정의 투명성 확보 △어민·수산업계 종사자 피해 선제적·직접적 지원 및 보상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촉구 등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