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농업소득 전국 최하위 … “경남 농정 싹 갈아엎어야”

경남지역 농민들, 농민투쟁선포식 진행

  • 입력 2023.08.27 18:00
  • 수정 2023.08.27 20:53
  • 기자명 김재영 지역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재영 기자]

지난 22일 창원시 경남도청 인근 대로변에서 열린 경남농민투쟁선포식 중 조병옥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의장이 발언하고 있다. 조 의장은 “전국 최하위인 경남 농업소득을 올리려면 지금까지의 농업정책을 싹 갈아엎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2일 창원시 경남도청 인근 대로변에서 열린 경남농민투쟁선포식 중 조병옥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의장이 발언하고 있다. 조 의장은 “전국 최하위인 경남 농업소득을 올리려면 지금까지의 농업정책을 싹 갈아엎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 최하위인 경남 농업소득을 올리려면 지금까지의 농업정책을 싹 갈아엎어야 한다!”

조병옥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전농 부경연맹) 의장의 대회사가 경남도청 앞 4차선 도로에서 울려 퍼졌다.

경남지역 농민단체들은 지난 22일 창원시 경남도청과 용지문화공원 간 대로변에서 ‘이대로는 못 살겠다! 수입농산물 저지! 자연재해 대책 촉구! 농업예산 확대! 경남농민투쟁선포식’을 진행했다. 경남 각지에서 온 120여명의 농민이 선포식에 모였다.

이날 조병옥 전농 부경연맹 의장은 대회사에서 “2021년 대비 2022년 농업소득이 26.8% 하락했다는 통계청 발표가 있었다. 노동자가 월급 빼고 다 올랐다고 한탄하는데 농민은 소득마저 떨어진 것”이라며 농민의 현실을 이야기했다. 이어 조 의장은 “경남 농업소득은 전국에서 최하위다”라고 한 뒤 “경남도 농업정책국과 농업기술원이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방안을 모색한다는데 지금까지 했던 농업정책을 그대로 진행한다”면서 특단의 대책 없이는 농업소득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경남 농민들은 TRQ(저율관세할당) 농산물 수입 문제와 자연재해 대책 부실, 그리고 농업예산 부족에 대해서도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권상재 전국마늘생산자협회 경남지부장은 수입농산물로 인해 자국의 농민과 농산물에 피해가 발생하는데 TRQ 수입을 멈추지 않는 정부 정책을 비판했다. 이맹구 진주지역 농작물냉해피해대책위원장은 농민의 현실과 동떨어진 정부·지자체의 자연재해대책과 농작물재해보험의 문제점을 이야기했고, 한승아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남연합 정책위원장은 전국 꼴찌인 경상남도의 농업예산을 꼬집었다.

이날 대회는 가톨릭농민회 마산교구연합회, 경남친환경농업협회, 전국쌀생산자협회 경남본부, 전국마늘생산자협회 경남도지부, 전국양파생산자협회 경남도지부, 전농 부경연맹, 전여농 경남연합, 진주지역 농작물냉해피해대책위원회에서 주최했다.

한편 대회엔 남종우 전국양파생산자협회 회장, 박봉열 진보당 경남도당 위원장, 황철하 615 경남본부 대표, 진보대학생넷 경남넷 회원 등도 함께 자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