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오염수, 정부가 손 놓으면 지자체장이라도 나서야”

전남·제주·부산·울산·경남 5개 연안도시 동시다발 기자회견

전남 기자회견 참가자들, 김영록 전남도지사 역할 강력 촉구

  • 입력 2023.06.21 02:08
  • 수정 2023.06.21 19:41
  • 기자명 임순만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임순만 기자]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광주전남공동행동(공동행동)’은 지난 20일 전남도청 앞에서 “전남도지사와 윤석열정부는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대하고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도록 앞장서라!”라는 구호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5개 연안도시(전남·제주·부산·울산·경남)에서 벌어진 동시다발 기자회견의 하나였다.

공동행동은 “지난 15일 제주도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실무협의회 회의(5개 연안 시·도가 윤석열정부에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 정부를 제소할 것’을 건의하기 위한 회의)가 잠정 취소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저지하는 것보다 더 시급하고 중요한 현안은 없다”며 “전남도지사가 지금이라도 당장 윤석열정부에게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도록 건의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긴급하게 열게 됐다”고 밝혔다.

20일 전남도청 앞에 모인 시민들이 핵 오염수 해양투기에 공조하는 윤석열정부와 일본 정부를 규탄하며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역할을 촉구하고 있다. 이날 전남 외에 제주·부산·울산·경남에서도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이 동시에 열렸다.
지난 20일 전남도청 앞에 모인 시민들이 핵 오염수 해양투기에 공조하는 윤석열정부와 일본 정부를 규탄하며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역할을 촉구하고 있다. 이날 전남 외에 제주·부산·울산·경남에서도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이 동시에 열렸다.

김영철 전국어민회총연맹 집행위원장은 “우리 전남은 전국 수산물의 56%를 차지하는 생산 전진 기지다. 하지만 핵 오염수가 방류되면 85%의 국민이 수산물을 먹지 않겠다고 하고 있으며 어민들은 신음하고 고통받고 있다”며 “중앙정부가 안 하겠다고 하면 각 지자체에서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를 막으라고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박미경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일차적인 책임은 단체장에 있다. 전남도지사가 앞장서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막아야 함에도 지금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다”고 비판하며 “단체장이 정부에 건의하고 시·도민들이, 우리 국민들이 여론을 계속 확장하고 압박해서 윤석열정부가 결국은 입장을을 철회하는 날까지 행동하고 싸우겠다”고 결의를 밝혔다.

참자가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에서 발견된 기준치 180배의 세슘 우럭, 기준치 2만배의 스트론튬 오염수는 조만간 전남 앞바다의 상황이 될 것이다. 전국 수산물 생산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전남은 어민들은 물론, 수산물 가공업과 관련 산업, 수산물·건어물을 취급하는 도소매 상인들과 음식점, 관광산업까지 그 피해의 규모와 여파는 감히 상상하기조차 어렵다”고 우려했다.

또 “김영록 지사와 전라남도가 지금 당장 윤석열정부에게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도록 적극 건의할 것을 촉구하며 어민을 포함한 도민들이 참여하는 민·관 대책기구를 구성해 일본의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방안과 전남도민들의 피해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김영록 지사는 국제해양법 제소를 건의하고 도민 피해 대책을 마련하라! △윤석열정부는 해양 투기 반대하고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라! △일본은 인류 생명 위협하는 방사성 물질 해양투기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 등의 요구를 외치고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