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송전탑, 세우려면 장관·의원 집 앞에 세워라”

소들섬 송전탑 지중화 대책위

시내-소들섬 차량 150대 행렬

  • 입력 2023.02.19 18:00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송전탑이 빼곡한 당진 우강면 부강리 들녘길로 150대의 시위 차량이 지나가고 있다.
송전탑이 빼곡한 당진 우강면 부강리 들녘길로 150대의 시위 차량이 지나가고 있다.

‘야생생물 보호구역’ 삽교호 소들섬에 건설 중인 고압송전탑의 지중화를 요구하는 당진 소들섬송전탑반대시민대책위(시민대책위) 소속 회원과 인근 주민 150여명이 차량시위에 나섰다.

지난 15일 당진시의회 앞에 모인 시민들은 “소들섬 지키자”, “송전탑 지중화”란 깃발을 차량에 달고 시청 앞에서 삽교호까지 2시간 동안 차량시위를 진행했다. 차량시위에 앞서 가진 기자회견에선 “한국전력과 산업통상자원부가 야생생물 보호구역 안에서 불법이란 판결이 났는데도 버젓이 고압송전탑을 강행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봉기 시민대책위 공동대표는 “소들섬 송전탑 공사가 부당하게 추진됐다는 법원 판결이 났는데도 당진시와 어기구 국회의원, 시의원 그 누구도 한전의 잘못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하고 “지중화 투쟁은 지금부터다. 당진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당진시청 앞에서 120일 넘게 천막농성과 선전전을 해온 고압송전탑 인근 주민들은 대부분이 70~80대 노인이지만 혹한의 추위 속에서도 꿋꿋하게 버텨오고 있다. 주민 발언에 나선 배영심씨는 “당진시 하늘은 철탑으로 둘러싸여 있어 마을주민들은 가정의 일상생활이 깨졌다. 이런 철탑은 한전 사장과 산자부 장관, 국회의원들 집 앞에 세웠으면 좋겠다”며 분노했다.

한편 당진시와 시민대책위는 송전탑 지중화를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삽교호 야생생물 보호구역부터 송전탑을 지중화시키기 위해 논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차량시위에 참가한 시민들이 “소들섬 지키자”, “송전탑 지중화” 깃발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차량시위에 참가한 시민들이 “소들섬 지키자”, “송전탑 지중화” 깃발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