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주민들 “철새도래지 삽교호에 고압송전탑 그만!”

  • 입력 2021.03.21 18:00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충남 당진시의 대표적 생태관광지인 삽교호에 한국전력이 345kV의 고압송전탑을 세울 계획인 가운데 지난 15일 우강면송전철탑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최상훈, 대책위)가 당진시청 앞에서 삽교호고압송전철탑 규탄 집회를 개최했다(사진).

집회에 참석한 농민과 주민 70여명은 그 자리에서 울분을 토해냈다. 이덕기 대책위 사무국장은 “삽교천은 당진지역의 관문이자 관광단지로 중요한 지역”이라고 말했다.

김남일 당진시농민회 초대 회장은 “시민들이 쌀쌀한 날씨에 시청에 왔는데 머슴들이 문을 닫고 문전박대한다. 당진시장은 즉시 주민들 앞에 나오라”고 요구했다.

대책위 대표단은 이날 당진시청에서 이영길 한국전력 실장과 조성국 국토관리청 팀장, 이강학 당진시청 경제환경국장, 이준태 충남도 팀장 등과 고압송전탑 지중화 협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이봉기 공동대책위원장은 “18년 동안 투쟁하면서 우강면 삽교호 부분 지중화 약속도 받았으나 무시당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영길 한국전력 실장이 “지중화를 사람이 살지 않는 곳에 한다는 것은 이치에 안 맞다. 비용 차이가 있어 주민이 적은 우강면 삽교호 같은 곳은 적절치 않다”고 말하자 주민들의 항의가 뒤따랐다.

협의에 함께한 충남도와 당진시 그리고 어기구 의원 측은 “주민들의 심정은 이해하나 행정의 한계”를 말하며 당진시범시민대책위의 뜻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농민과 주민들은 향후 범시민대책위의 행보에 기대하고 있다.

더욱이 지난 2018년 8월 16일자로 한국전력 측이 당진시범시민대책위에 보낸 문서엔 “삽교호경과지 변경은 당진시범시민대책위가 정부기관과 협의를 완료하는 대로 조치할 예정”이라고 적혀 있다. 또한 대전지방국토관리청도 한국전력 사장 앞으로 보낸 문서에서 주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중화 적극 검토와 송전선로 설치계획의 하천점용허가를 위한 지역주민과의 합의를 요청한 바 있다.

집회 참가자들은 이날 ‘송전탑 이제 그만’이 적힌 머리띠를 묶고, ‘삽교호에 송전탑 절대 안돼! 전면 지중화’가 적힌 현수막을 든 채 당진시청 앞에서 2시간 동안 규탄 집회를 이어갔다. 마을 대표자들은 협의를 마치고 돌아와 한국전력이 고압송전탑 설치를 강행할 경우 시민사회단체, 환경단체가 연대한 투쟁에 나설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