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북녘은] 북, 올해 알곡생산고지 달성할까

  • 입력 2021.03.07 18:00
  • 기자명 이태헌 (사)통일농수산사업단 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헌((사)통일농수산사업단 이사)
이태헌 3((사)통일농수산사업단 이사)

 

“농업부문에서는 과학적 영농방법을 적극 받아들이고 농사일을 책임적으로 하여 올해 알곡고지를 기어이 점령해야 한다.”

북의 매체는 당 8차 대회에 이어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전원회의 농업부문의 결정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5개년 경제발전계획의 첫 해인 올해부터 전국적으로 식량증산을 다그치는 모양새다. 지금 북녘에서는 농업부문에서 생산목표를 기필코 달성하겠다는 각종 궐기가 이어지고 있다.

북에서 강조하는 알곡고지란 단순히 식량증산 목표만을 일컫는 것은 아닌 듯하다. 북은 품종개량과 과학농사, 경작지 확충, 관개수로 정비, 재해대비, 포전담당관리 그리고 비료·농약·농기계 등을 포함한 전후방 농산업의 재건을 강조해 왔다. 이를 통해 안정적이며, 지속가능한 농업생산체계를 갖추는 게 그들의 정책목표로 읽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북녘에서는 알곡생산목표가 크게 반복적으로 강조된다. 여기에는 알곡증산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향후 각종 실적에 대해 정량적 수치로 평가하겠다는 방침이 포함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정성적으로 두루뭉술하게 평가했던 이전 방식을 강하게 비판한 셈이다. 최근 그들이 “숫자로 말하라”라고 강조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 하겠다.

북의 최고지도자는 농업분야의 성과가 당초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것과 관련해 ‘관료주의와 허풍’이라며 질책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부문에서 목표치를 낮게 제시한 것과 관련해 ‘보신주의’라고 지적한 것과는 대비되는 대목이다. 결국 북의 농업 관계자들이 당초 여러 차례 공언했던 것과는 달리 정작 수치로 제시한 성과는 미흡했던 셈이다.

북의 농업정책은 이제 단기 증산목표를 달성하면서도 중장기적으로 생산기반을 확충하는 과제를 함께 떠안게 됐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체 농업부문에 대해 분야별 단계별 이행실적에 대해 꼼꼼한 평가가 뒤따르게 될 전망이다. 또 농업정책을 평가하는데 있어 증산실적이 최대의 평가지표로 반영될 것은 확실해 보인다.

북의 당국이 수차례 강조해 온 품종혁명, 과학농사, 토량개량, 내재해성 영농기반구축 등은 사실 곧바로 증산실적으로 이어지기 어렵다. 중장기 정책목표에 가깝다. 단기적 증산실적에 집중한다면 비료·농약 등 영농물자의 공급량을 늘리는 방안이 우선일 것이다. 아울러 농기계의 공급을 늘려 두벌농사(이모작)를 확대하는 방안이 현실적이다. 북의 농업 당국도 이를 모를 리가 없다. ‘관료주의와 허풍’이라는 지적 때문에 올해의 증산목표가 과잉 대표되는 형국이다.

북의 매체는 또 “올해 농사에서 ‘실제적인 변화’와 ‘실질적인 전진’을 이루기 위한 농사작전과 지휘”를 강조하고 나섰다. 평안남북도와 황해도 남포시의 봄보리씨뿌리기 현장에서, 열두삼천리벌 농기계작업반에서, 또 강원도 농촌경리위원회의 관개시설물 수리현장에서 관련 탐사보도를 이어갔다. 마치 농업부문에 국가 단위의 총동원령이 내려진 듯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올해의 실적평가에 따라 북의 농업은 향후 진로를 달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북의 농업은 그동안 어려움 속에서도 그들의 경제를 견인해 왔다. 북의 농업은 올해도 사회주의경제 건설의 최전방을 맡은 셈이다. 한편 대북제재는 북의 사정을 더 어렵게 할 가능성이 짙다. 북-중 간의 무역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상반기에는 이전만큼 회복되기 어렵다. 북의 농업은 고립무원 상태에서 무거운 짐을 진 셈이다. 우리가 농업부문의 선전을 응원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