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방역 개선대책 반대’ 가금농가 총궐기하다

18일 서울에 3천여 농가 결집
“가금농가 피눈물, 관료들 사퇴로 사죄 받아야”

  • 입력 2017.04.23 11:43
  • 수정 2017.04.23 11:51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연단에 오른 가금농가 대표들은 때늦은 대응이란 아쉬움을 날려버리려 했는지 분노를 쏟아냈다. 끝내 농가들의 요구를 묵살한 농림축산식품부에 대한 맹성토가 줄을 이었다. 굵어지는 빗줄기 속에서도 서울에 모인 3,000여 가금농가들은 자리를 지키고 2시간에 걸친 대표자들의 연설을 경청했다.

대한양계협회, 한국육계협회, 한국오리협회, 한국토종닭협회 등이 참여한 가금단체협의회는 지난 18일 서울시 여의도에서 AI방역 개선대책 규탄집회를 열었다.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가금단체협의회 주최로 열린 ‘정부의 AI 방역대책 철회 규탄집회’에 참석한 3,000여명의 농민들이 쏟아지는 빗속에서 농림축산식품부의 방역 대책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승호 기자

김상근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장은 “시설현대화한다고 AI가 안 걸리는가”라고 반문하며 “농장을 현대화하려면 먹고 살게는 해줘야 한다. 그런데 4~5달째 노는 입식지연농가가 수두룩한데 소득안정자금을 겨우 수당 145원을 준다”고 질타했다. 김 회장은 “3월말 닭고기 수입한다해서 농식품부 과장을 만났는데 개인회사 하나 죽는 건 눈 하나 깜짝 안한다”면서 “정부 공무원 머리에 얼마나 X밖에 안 들었는지…”라고 혀를 내둘렀다.

마광하 오리협회 부회장은 “지금까지 AI가 8회째 발생했는데 변한 게 없다”라며 “농가가 과연 AI를 막을 수 있냐. 역학조사를 제대로 해서 원인규명을 하고 농가를 규제하던지 해야할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지난 2월에 공문이 왔는데 재입식할 때 휴지기간을 20일에서 1달까지 두라고 하달사항이 왔다. 1년 5~6회전하는데 20일 쉬라면 1년에 6개월을 쉬라는 건데 공무원은 6개월 동안 월급 안받고 살 수 있냐”고 기막혀 했다.

심순택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장은 “계란 가격이 오르니 정부 정책은 딱 하나, 계란을 수입했다”라며 “비싼 항공료는 정부가 지원한 게 대책이라면 대책이었다”고 꼬집었다. 심 위원장은 “정부 당국자들 연봉 절반만 주겠다면 누가 근무하겠나. 농가들은 이미 수천만원을 들인 농장을 3~4개월째 놀리는 곳이 많다”라며 “공무원은 월급 덜 받아도 살 수 있겠지만 축산농가는 벌면 은행가서 이자 갚고 원금을 갚아야 한다. 갚지 못하면 차압과 압류가 들어간다”고 토로했다.

이 날 집회엔 김한정·전현희 더불어민주당(더민주) 의원과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이 참석해 농가들을 격려하고 농축산문제를 책임있게 풀어내 농가들이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한편, 김현권 더민주 의원은 하루 전인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가금단체협의회 대표들과 기자회견을 갖고 농식품부의 떠넘기기 AI대책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김 의원은 “농식품부가 가축방역국과 같은 방역 컨트롤타워 신설, 그리고 AI방역대책 수입에 따른 예산 마련은 아예 언급하지 않았다”라며 “오리 휴업보상제는 보상기준이 없는 사육제한으로 탈바꿈했고 삼진아웃제, 살처분보상금 감액기준 강화처럼 방역실패의 책임을 농가에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결의문에서 “어느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관료주의로 가금농가는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 이 책임은 농식품부 장관과 그 이하 행정관료의 사퇴로 사죄받아야 마땅하다”며 △AI방역 개선대책 철회 및 가금생산자단체 개선방안 즉각 수렴 △AI 특별법 제정 △무허가축사 행정처분 유예기간 연장 △가금산업 종합발전대책 수립 마련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