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두과 유래 MYB-type 유전자 분리 및 기능분석

닉네임
dud45
등록일
2010-01-26 10:24:08
조회수
3362
식물의 다양한 부위에 존재하는 폴리페놀계 물질을 비롯한 식물 유래 2차 대사산물들은 식물의 생화학, 물리, 생태에 있어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 한다. 이러한 식물내의 많은 2차대사 경로들은 전사단계에서 조절되며, 관련 유전자들의 발현은 발육단계별, 환경, 호르몬 조건들에 의하여 영향 받는다. 따라서 전사 조절이 어떻게 2차 대사경로를 조절하는가는 최근 가장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특히 관련 대사산물 생합성 효소들이 구명되지 않은 복잡한 경로를 밝히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MYB-type 전사인자의 기능은 유전자 발현의 activators 또는 repressor 의 역할을 하여 식물내의 폴리페놀 대사 조절, 세포 형태와 분화에 대한 영향, 호르몬 및 식물 방어 기작, stress 저항성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차대사산물이 풍부한 두과 식물 (Medicago truncatula) EST정보로부터 양방향으로 RACE-PCR용 프라이머를 제작한 후 RACE-PCR을 실시하여 총 30종의 MYB-type 전사인자에 대한 full length ORF(276~1,401bp)를 분리하여 염기서열 구명 및 MYB-type 전사인자 특이적인 R2R3 domain을 확인하였다. 식물 내 발현 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기 위하여, gateway system을 이용하여 21종의 식물형질전환용 운반체를 제작하였으며, 현재 각각에 대한 애기장대 형질전환체 확보 및 세대진전을 통한 homo line 확보를 수행 중에 있다.
작성일:2010-01-26 10:24:08 152.99.8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