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경제적인 곡물건조기 운전요령

닉네임
에너지환경공학
등록일
2010-02-01 09:19:55
조회수
4334
첨부파일
 곡물건조기.jpg (28411 Byte)
최근 몇 년 동안 고유가가 지속되면서 농업생산비 가운데 농기계 운전이나 난방에 들어가는 에너지비용이 크게 증가하여 농가 경영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 조사결과에 의하면 농기계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한다면 농기계에 투입되는 에너지를 최대 44%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생산 활동에서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해서 효율이 높은 농기계나 새로운 장치를 도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경제적인 농기계 이용기술을 실천하는 것이 비용을 적게 들이면서 손쉽게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이해하고 꼭 실천해 볼 것을 권한다.


※ 경제적인 곡물건조기 운전요령


① 건조기 내 적정 곡물량 투입

건조기 내에는 항상 적정한 곡물 양을 투입해야 한다. 곡물투입을 소량으로 하면 상대적으로 연료소비량이 많아진다. 또 지나치게 많은 양을 투입하면 과부하가 발생하고 건조효율도 떨어진다. 건조기 성능에 맞는 양의 곡물을 투입하고 열풍온도설정 다이얼을 정확하게 맞추어 건조작업을 해야 한다. 특히 곡물량이 적을 때에는 상대적으로 연료소비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열풍온도
를 낮추는 것이 효율적이다.


② 곡물건조의 시기

곡물건조를 효율적으로 하기위해 가장 피해야 할 시기는 곡립수분이 높을 때이다. 따라서 곡립 수분이 가장 높은 시기에는 수확을 피해야 한다. 수확한 벼 수분이 24%인 경우 22%일 때에 비해 연료소비량이 25% 증가한다. 적기에 수확하도록 하는 동시에 곡립의 수분이 높은 이른 아침이나 비온 후의 수확은 피해야 한다. 또한 야간에는 기온이 낮고 습도가 높기 때문에 건조 효율이 떨어져 연료소비량이 증가하므로 템퍼링 건조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③ 건조기 내 청결함 유지

건조기 덕트 내의 원활한 통풍을 유지해야 한다. 송풍 덕트가 구부러지거나 막혀있으면 통풍저항이 커진다. 배출 덕트가 구부러져 있으면 풍량이 감소하여 협잡물이나 미숙립이 배출되지 못하게 되어 건조성능이 저하됨으로써 연료소비량이 증가한다. 특히 건조기의 연료소비량을 증가시키는 협착물은 최대한 제거한 후 투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건조기 내의 청결한 공기를 위해 배기가 순환하지 않도록 한다. 송풍기로부터 배기되는 습기를 포함한 배기가 건조기내로 흡입되면 건조가 늦어져 연료소비량이 증가한다. 건조기 설치장소의 환기를 잘 시키고, 신선한 공기가 건조기에 공급되도록 해야 한다.


④ 곡물의 적정 수분 량 조절

곡물투입 후에는 상온통풍에 의한 예비 건조를 실시한다. 상온통풍에 의한 예비 건조를 함으로써 수분얼룩이나 연료소비량이 감소하게 된다. 수회에 나누어서 곡물을 투입하는 경우, 곡물을 투입하는 동안에 곡물을 순환시키면서 상온통풍을 시켜야 한다.
또한 곡물을 건조할 때 과 건조가 안 되도록 주의한다. 곡물을 필요이상 건조시키면 연료소비량이 증가할 뿐 아니라 품질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수분설정 다이얼을 정확에 맞추어 과 건조가 안 되도록 해야 한다.


⑤ 건조기 보수는 항상 철저하게

곡물건조기의 마모한 버킷은 조기에 교환해야 한다. 승강기버킷의 마모가 크면 반송효율이 저하되고 전력소비량이 증가한다.






작성 : 에너지절감기계연구실 / 에너지환경공학과 / 농업공학부 / 국립농업과학원 / 농촌진흥
작성일:2010-02-01 09:19:55 152.99.8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