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지방산 생합성 조절 유용유전자 분리 및 기능분석 연구

닉네임
dud45
등록일
2010-01-26 10:23:49
조회수
3574
지방산 대사연구로는 지방산의 탄소사슬 길이 조절, 불포화 결합특성의 조절 등 지방산의 구조를 변경시킬 수 있는 유용유전자의 개발과 지방산에 화학반응성이 높은 잔기를 부가할 수 있는 새로운 유전자의 개발 및 이용 등을 들 수가 있다. 인체에 유익한 지방산 및 친환경에너지 원료로 부각되고 있는 식물 지방산 등 유용 지방산에 대한 이용가치가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지작물로부터 지방산 생합성 관련 유전자군을 확보하고, 유용 지방산 유전자의 기능검정을 통해 식물 육종소재로의 발굴 및 새로운 유용 지방산 생합성 관련 유전자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유채 종자발달 단계별 유전자 발현양상을 분석하기위하여 ACP(Annealing Control Primer) RT-PCR을 수행하여 156개의 DEG (Differentially Expressed Genes)를 얻었다. 이 유전자들에 대한 발현분석 결과, 미숙단계로부터 종자가 성숙함에 따라 발현양이 감소, 증대, 증대후 감소되는 등 다양한 결과를 보였다. 이중 14개는 지질 생합성 관련 유전자였으며, 특히 지질 생합성량과 동일한 발현양상을 나타내는 hypothetical 또는 unknown 유전자가 52개나 차지하는 흥미로운 결과를 보였다. 또한 지방산 생합성 관련 유전자 pool을 유채로부터 확보하기위하여 수정후 35일된 미숙 종자 발현 mRNA 특이적인 subtractive cDNA 은행을 제작하였으며, 854개의 염기서열 분석결과 대사관련 유전자가 22%, hypothetical 및 unknown 유전자가 46%이상을 차지하여 subtraction이 제대로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지방산 생합성 관련 유전자군 확보를 위하여 유채로부터 올레인산 생합성 조절 관련 유전자 △12 desaturase와 fatty acid elongase를 분리하여 GateWay 시스템을 이용하여 식물형질전환용 운반체를 작성하였다.
작성일:2010-01-26 10:23:49 152.99.8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