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국화꼬마수염진딧물

닉네임
이상계
등록일
2010-09-24 11:07:58
조회수
4999
국화꼬마수염진딧물

□ 형태
날개가 없는 암컷 성충의 크기는 2.5~3mm로서 적갈색 또는 흑갈색이며, 날개가 있는 암컷 성충은 암적갈색을 띤다. 다리, 뿔관은 암갈색을 띠며, 머리와 입틀은 검은색 눈은 흑적색이다. 머리에 이마 혹이 있으며, 위쪽은 매끈하나 뾰쪽하고 긴 센털이 있다. 촉각의 길이는 몸길이와 같고 몸에는 긴털이 있다.

□ 피해
주로 봄과 가을에 발생하며, 봄에는 새로운 가지, 잎, 줄기 등에 기생하여 흡즙 가해하기 때문에 신엽의 전개가 불완전하고 줄기의 생육이 정지된다. 가을에는 주로 꽃대, 꽃봉오리에 모여서 생활한다.


□ 발생생태
알 또는 날개가 없는 암컷으로 월동하여 3월 상순경부터 증식을 시작한다. 4월경부터는 밀도가 급격히 증가하여 신초부위에 모여 생활하며, 여름에는 일시 감소하나 8월 하순부터 다시 증가하여 9월 중~하순에 많이 발생한다. 국화, 구절초, 감국, 산국, 쑥, 제비쑥, 금불초 등 국화과 식물에 기생하며 겨울 기주식물은 산국이다.

□ 예찰
황색끈끈이트랩을 5~10m 간격으로 식물의 상부에 설치하거나 황색수반트랩을 포장근처에 설치하여 비래하여 오는 날개가 있는 성충을 조사한다. 신초를 중심으로 육안으로 진딧물 발생 여부를 조사한다.

□ 방제방법
단기간 내에 밀도가 급격히 증가하므로 발생이 확인되면 국화에 등록된 클로티아니딘수화제는 물 20리터에 10g, 클로르피리포스유제, 알파사이퍼메트린 유제의 경우는 물 20리터 당 20ml를 희석하여 발생 초기에 살포한다.
(2) 도롱이깍지벌레
작성일:2010-09-24 11:07:58 152.99.3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