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청동방아벌레

닉네임
최만영
등록일
2010-09-07 11:55:24
조회수
5054
청동방아벌레(Selatotomus puncticollis (Motschulsky))

□ 형태
성충은 15mm정도의 검은색으로 청동색 광택이 난다. 유충은 담갈색의 광택이 나며 철사처럼 원통형으로 길이가 15㎜이고, 단단한 표피를 가지고 있다.

□ 피해
감자를 가해하여 유충이 땅속에서 생활하면서 크고 작은 구멍이 생긴다. 피해를 받은 감자는 상품성은 물론 저장성이 떨어진다. 파종한 씨감자에 유충이 침입하면 생육이 불량해지며, 어린 감자에서는 표면을 갉아먹다가 중앙까지 파고 들어간다.
청동방아벌레 성충청동방아벌레 유충

□ 발생생태
성충은 5월 상순~6월 하순에 교미를 하고 감자 꽃이 필 때 산란한다. 알에서 부화한 유충은 땅속에서 2~3년 동안 활동하며 감자 또는 기타식물의 뿌리를 가해하며 살다가 다자란 유충은 땅속에서 번데기가 되고 가을철 성충이 된 후 그대로 월동하여 이듬해 봄 땅속에서 탈출하여 활동한다. 토양온도가 28℃이하면 토양표면 10cm이내에서 활동하고, 그 이상이면 60cm까지 내려간다. 대관령 감자재배지역에서 항시 발생하는 해충이다. 화본과 목초지가 있는 곳에서 발생이 많고, 콩과 목초지에서는 발생이 적으므로 가급적 화본과 목초지 인근에서 감자재배를 피하는 것이 좋다. 습도가 높은 포장은 이 해충 발생에 좋은 조건이 되므로 건조하게 하면 좋다

□ 예찰
발생예찰은 토양이 얼기 전 가을에 토양 시료를 15cm 깊이로 채취하여 유충 발생밀도를 조사한다. 당근을 8cm 깊이의 토양 속에 2~3일간 묻어 두면 유인되어 유충발생을 확인 할 수 있다. .

□ 방제방법
감자나 고구마 조각을 묻어 유인하여 죽일 수도 있다. 발생이 심하면 토양 전면에 농약을 뿌리고 밭갈이하면 방제효과 크다.
작성일:2010-09-07 11:55:24 152.99.3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