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희 의원에 대한 '대통령 경호처 과잉 경호' 일제히 규탄

전농, ‘독재정권 방불케 하는 광경에 경악’... ‘경호처장 파면하라’ 촉구

참여연대, ‘과잉 경호 넘어 국민 대표인 국회의원 모독, 국민에 사과해야’

진보당, 대통령실의 허위 사실 유포 등에 법적 대응 검토 및 제보 접수

  • 입력 2024.01.19 22:10
  • 수정 2024.01.25 21:47
  • 기자명 김수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수나 기자]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대통령 경호원에 의해 사지가 들린 채 행사장 밖으로 끌려 나온 사태를 두고 ‘윤석열 대통령 사죄와 대통령 경호처장 파면’ 요구가 일제히 쏟아졌다. 

지역구가 전주인 강성희 의원은 지난 18일 오전 전북 전주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린 출범식에 참여한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며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진다”라고 인사말을 건넸다. 그 순간 대통령 경호원들이 달려들어 강 의원의 입을 틀어막고 사지를 들어 행사장 밖으로 끌어냈다. 강성희 의원은 이 과정에서 안경을 빼앗기고 경호원들의 제지로 행사장에 재입장하지 못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하원오, 전농)은 19일 논평을 내고 “이번 폭력사건은 경호원들의 ‘대통령 심기 경호’가 불러온 심대한 민주주의 퇴행”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이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로 사죄하고, 폭력 사태를 일으킨 경호처장을 즉각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전농은 논평에서 “국민의 대리인으로 선출된 국회의원의 직언에 폭력으로 대응한 것이다. 군부독재, 아니 그보다 더 이전인 이승만 독재정권을 방불케 하는 광경에 경악을 금할 길이 없다”라며 “대통령은 선출된 권력이다. 대통령의 권력도 다른 누구가 아닌 국민이 부여한 것이다. 그 누구라도 대통령에게 자신의 뜻을 전할 수 있어야 한다. 민의를 대표하는 국회의원이라면 더 말할 나위도 없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전농은 “더 큰 문제는 조금의 반성 기미조차 없다는 것이다. 사건 발생 직후 대통령실에서 발표한 입장은 ‘강성희 의원이 대통령의 손을 잡아당기고, 길을 막고, 고함을 치는 등 금도를 어겼다’는 것이었지만, 각종 언론에 공개된 영상은 이와 달랐다”라며 “‘바이든-날리면’ 논란에 이어 또 한 번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작태”라고 규탄했다.

전날인 18일 참여연대도 논평을 통해 “대통령에 대한 과잉 경호를 넘어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을 모독하는 일”이라며 “대한민국은 대통령에게 말도 못 하는 나라인가. 대통령경호처는 이번 사건이 누구의 판단과 지시로 진행된 것인지 그 경위에 대해 설명하고, 강 의원뿐만 아니라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참여연대는 “국정 기조에 대한 반대 의견을 피력하는 국회의원을 물리력을 동원해 격리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부정했던 권위주의 정부의 행태와 다르지 않다”라며 “지금 대통령실이 해야 하는 것은 유감 표명이 아니라 과잉 경호에 대한 경위를 설명하고,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을 모독한 것에 대해 사과를 구하는 것이다”라고 일갈했다.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진보당 기자회견에서 강성희 의원(왼쪽)과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진보당 제공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진보당 기자회견에서 강성희 의원(왼쪽)과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진보당 제공

진보당은 1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사과와 경호처장 파면을 촉구했다.

강성희 의원은 “어제 벌어진 사건은 매우 참담했다. 현직 국회의원의 입을 틀어막고 짐짝처럼 끌어내는데, 힘없는 국민은 어떻게 대하겠나 절망스럽다”라며 “엄동설한에 오체투지와 삭발까지 한 이태원 참사 유족들, 전세사기 피해자들의 절규, 장사가 안 돼 이대로는 버틸 수 없다는 전주시장 상인들. 이들의 목소리를 대통령에게 전하는 게 저의 임무인데 경호원들에 막혀 국회의원의 책임을 다하지 못해 죄송할 뿐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강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가 있어야 한다. 국회의원 개인이 아니라 국민의 입을 막은 것이다”라며 “우리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이라면 반드시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에 대한 문책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진보당은 기자회견문을 내고 “국정 기조 전환을 요구하는 국회의원을 폭력을 동원해 끌어내는 것은 민주주의를 부정했던 군부독재 정권의 행태와 다르지 않다”라며 “대통령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국민이 선출한 국민의 대리인이자,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에게 폭력을 행사한 것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직접 사과하고 경호처장을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진보당은 대통령실의 허위사실 유포 등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해 당시 현장에 있던 대통령실 관계자는 ‘강 의원이 윤 대통령과 악수했을 때 손을 놓지 않고 자기 쪽으로 당겼다. 강 의원은 이후에도 계속 고성을 질러 행사를 방해했다’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하는데 이에 대해 진보당은 “강성희 의원은 악수를 가볍게 나누고 손을 놓았다. 오히려 강 의원이 말을 시작하자마자 경호원들이 앞뒤로 에워싸 험악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강 의원 탓으로 몰아가기 위해 대통령실이 지속해서 거짓 변명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다면 법적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진보당은 당일 현장 상황과 관련한 제보도 받을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