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유통·소비 한 데 모여 ‘지속가능 국민밥상 포럼’ 발족

지난 21일 발기인 모임 갖고 정관 및 분야별 조직 운영위원 확정
백혜숙 대표 “함께 ‘지속가능한 국민밥상 정책’ 발굴·실현하겠다”

  • 입력 2023.11.24 12:00
  • 수정 2023.11.26 19:00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지난 21일 서울 송파구 일원에서 ‘지속가능 국민밥상 포럼’이 발족했다.
지난 21일 서울 송파구 일원에서 ‘지속가능 국민밥상 포럼’이 발족했다.

 

생산·유통·소비를 아우르는 ‘지속가능 국민밥상 포럼’이 지난 21일 발족했다. 지속가능 국민밥상 포럼은 ‘공공식료 체계를 수립함으로써 건강한 먹을거리 안전, 불평등 및 양극화 해소, 기후위기 대응 등을 통해 생태적이고 보편적인 복지국가를 지향함’을 목적으로 한다.

지난 21일 서울 송파구 일원에서 치러진 발족식 겸 발기인 모임에서 포럼을 조직한 백혜숙 대표는 “‘먹을거리’라는 공통의 주제를 갖고 있음에도 그간 생산자단체와 유통인단체, 소비자단체 전부 따로따로였다. 전쟁과 기후위기, 환경오염 등으로 먹고 살기 더욱 힘들어진 시기지만, 이럴 때일수록 먹는 문제는 기본 중에 기본이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며 “‘생산·유통·소비를 하나로 연결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포럼을 추진시키기로 마음먹었고, 이를 통해 건강한 먹을거리 안전, 불평등과 양극화 완화, 기후위기 대응 등을 실현해 생태적·보편적 복지국가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발족 배경을 밝혔다.

이날 포럼 발족식에는 생산·유통·소비 각 분야 관계자 및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이 발기인으로 참석했다. 포럼은 미리 준비한 정관에 대해 설명하고 발기인들의 의견을 취합해 정관 내용을 수정·추인한 뒤 △도농 직거래 1,000만 달성 △공공영역 유통혁신 △공공농업·기본소득 △지역돌봄·도시농업 △사회적경제·농촌공간 △평화경제·탄소경제 △문화예술·사회이슈 △시민사회·정책연구 등 9개 분야별 조직을 구성했다. 분야별 조직의 운영위원도 확정했다.

이날 추인한 정관에 따르면 포럼은 생산 부문, 유통 부문, 소비 부문을 비롯해 먹을거리 생산-유통-소비-자원 순환의 친생태 체제 마련에 대한 사업을 추진한다. 이밖에 관련 정책 개발·연구, 시민 교육 등의 제반활동 등과 포럼의 목적과 의의에 부합하는 활동도 함께 실행할 방침이다.

세부적으로 생산 부문의 경우 △농수산물 식량자급률 및 농수산업 공익적 가치 확대 △농어민 부채탕감 및 직불금 확대 △적정 생산비 보장을 통한 공공농업 확대 △농어민 기본수당 및 사회보장 정책 확대 등의 사업을 추진하며, 유통 부문은 △농식품 바우처 확대를 통한 먹을거리 기본권 보장 사회 체계 구축 △공영도매시장 유통 혁신을 통한 생산자 생산비 보전 및 소비자 가격 안정성 확보 △친환경 유기농 생산·유통 법제화로 도농 직거래 소비자 1,000만명 시대 기반 마련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 소비 부문에서는 △공공식료 지역 전달체계 구축 △생애주기별 공동체 돌봄과 연계한 먹을거리 통합 제도 마련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 먹을거리 상권 활성화 등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