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계획 즉각 철회하라!”

19~21일 G7 정상회의 전

광주·전남 공동 기자회견

  • 입력 2023.05.23 17:00
  • 수정 2023.05.26 16:09
  • 기자명 임순만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임순만 기자]

G7 히로시마 정상회의(19~21일)를 앞뒀던 지난 19일,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광주·전남 공동행동(공동행동)’은 전남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계획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G7 정상회의 대응 광주·전남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자회견에는 공동행동의 공동대표인 문경식 전남진보연대 상임대표, 신왕식 전교조 전남지부장을 비롯해 전농 광주전남연맹, 민주노총 전남본부, 정의당, 진보당 등 소속 회원 및 당원들이 함께했다.

최송춘 목포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여는 말을 통해 “소금을 1g 그냥 먹는 것과 1리터 물컵에 타서 소금물을 마시는 것이 다를 바 없는 것처럼, 오염수를 ‘안전하게’ 희석했다고 그 희석된 물을 바다에 방류하는 것은 바로 방류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이를 강력하게 막아내야 할 윤석열 대통령은 오히려 국민 생존권·건강권을 지켜야 하는 당연한 책무를 방기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또한 “전라남도도 중앙정부만 쳐다보지 말고 도민들의 생명을 지키는 데 적극적으로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광주·전남 공동행동(공동행동)’이 지난 19일 전남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방류에 대한 우리 정부와 G7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광주·전남 공동행동(공동행동)’이 지난 19일 전남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한 우리 정부와 G7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김수미 한국소비자연맹 전남 목포소비자연맹 부회장은 “국민들의 이해와 동의가 없는 상태에서 오염수 방류를 인정한다면 윤석열정부는 일본 정부지 우리나라 정부가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단순 ‘견학’을 하는 시찰단을 통해 일본에게 면죄부를 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문지영 목포나눔인권센터 사무국장은 “130만톤 오염수 방류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고, 바다에 버려지는 오염수는 되돌릴 수 없다. 인류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해양생물의 생존을 위협하는 것이기에 윤석열정부는 일본 정부에 국제법적으로 강경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사실상 시찰보다는 오염수 해양 투기의 ‘명분 쌓기’ 행위에 불과한 시찰단 파견 결정, ‘오염수의 위험성이 과장 됐다’는 발표 등 자국민의 안전이 아니라 일본의 불편한 심기까지 챙기는 윤석열정부의 태도에 우리는 기가 막힐 뿐이다”라며 “G7 정상국들이 오염수 해양 투기를 옹호하거나 일본에 면죄부를 준다면 오염수 투기의 당사자인 일본뿐만 아니라 G7 정상국 모두에 대한 규탄과 항의의 목소리를 높여 나가겠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이날 ‘G7 정상회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대응 광주·전남 기자회견’은 전남 서부권(전남도청 앞), 전남 동부권(여수 이순신광장 평화의 소녀상 앞), 광주광역시(5.18 민주광장)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윤석열 대통령과 G7 정상국들은 일본의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 투기에 적극적으로 반대할 것 △일본은 인류 생명을 위협하는 방사성 오염수 방류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국제해양법 위반,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결사 반대” 구호를 한목소리로 외쳤다.

한편 G7 정상들은 이번 회의에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독립적인 검증을 지지한다”며 다소 모호하고 원론적인 성명을 채택했으며, 우리 정부 시찰단은 이와 별개로 21~26일 5박 6일의 현장 시찰 일정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