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개편’ 시점 내년 1월로 연기

‘산지-자치구 1대1 연계’ 체계 바꾸려는 입장은 여전
서울시 “상반기 중 의견수렴 거쳐 9월에 개편안 마련”

  • 입력 2023.04.02 18: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서울 자치구-산지 기초지방자치단체 간 연계로 진행돼 온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방식이 오세훈 서울시장 재취임 이후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3월 서울 송파구 가락동 가락농수산물도매시장 내에 위치한 송파구 친환경 공공급식센터 작업장에서 센터 직원들이 전날 경북 안동 및 인근 지역에서 배송돼 온 친환경농산물을 일일이 확인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2021년 3월 서울 송파구 가락동 가락농수산물도매시장 내에 위치한 송파구 친환경 공공급식센터 작업장에서 센터 직원들이 전날 경북 안동 및 인근 지역에서 배송돼 온 친환경농산물을 일일이 확인하고 있다. 서울시는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의 개편 시점을 오는 7월 1일에서 내년 1월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한승호 기자

서울시(시장 오세훈)가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 ‘개편’ 시점을 오는 7월 1일에서 내년 1월로 연기했다. 다만 관내 12개 자치구가 9개 공공급식센터를 운영(강북·노원·도봉·성북구 등 동북 4구는 공동 공공급식센터 운영)하는 현 체제를 바꾸려는 입장은 여전히 확고한 것으로 보인다.

원래 서울시는 ‘지방 산지-서울 관내 자치구 간 1대1 연계’를 기반으로 각 자치구 공공급식센터가 산지로부터 받은 친환경농산물을 관내 어린이집·아동센터·사회복지시설 등에 공급하던 기존 도농상생 공공급식 체계를 오는 6월 30일부로 종료하고, 7월 1일부터 자치구별 공공급식센터의 기능을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산하 서울친환경유통센터로 통폐합시키려 했다. 그러나 서울시의 이러한 계획은 산지 농민 및 시민사회의 강력한 반발에 맞닥뜨렸다.

현재로선 12개 자치구 9개 공공급식센터를 서울친환경유통센터로 통폐합하는 방안, 또는 어린이집 등이 친환경유통매장(다만 정확히 어떤 유통매장을 대상으로 할지는 상정하지 않음)에서 자율적으로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차액 지원하는 방안 등을 두고 검토 중이라는 게 서울시의 입장이다.

서울시는 이상의 방안을 토대로 이번 달부터 산지 농가와 지자체, 자치구, 어린이집 등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들과 함께 상반기에 의견수렴을 거치고, 오는 9월까지 개편 최종안을 마련해 내년 예산에 반영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산지 지자체의 요구를 수렴한다는 명목으로, 서울시는 오는 7월부터 시행하려던 개편안을 내년 1월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