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북녘은] 북, 전원회의 이후 농업부문에 폭넓은 지원 강조

  • 입력 2023.04.02 18:00
  • 기자명 이태헌 (사)통일농수산사업단 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헌 (사)통일농수산사업단 이사
이태헌 (사)통일농수산사업단 이사

 

“농업에 종사하든 안하든, 농업과 연관이 있든 없든 현시기 농사를 잘 짓는 것이 우리의 최중대 임무이자 최우선과업이라는 확고한 관점과 입장에 따라 농업부문을 혁명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강력히 추진해야 한다.”

이는 최근 평양시당의 전원회의에서 평양의 모든 당조직에게 강조한 것으로 보도된 내용이다. 평양에는 일부 온실농업이 있을 뿐이다. 평양은 겨울에 모았던 거름을 인근 농장에 보내거나 농번기에 농사일을 거들던 정도였다. 올해는 이곳에서도 농사일을 강하게 챙기는 모양새다.

북의 매체는 이와 관련 “황해남도와 황해북도, 그리고 평안북도의 도당에서는 그들의 당조직들에서 확실한 다수확 성과를 이룩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들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또 “정치사업의 무대를 논밭으로 옮겨 모든 농장의 벌판이 알곡증산 투쟁으로 끓어 번지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북의 내각 당위원회 전원회의에서는 “농업생산의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발전 토대를 착실하게 축성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논의했다고 지난달 16일 보도됐다. 특히 이 회의에서 “농업생산에 실질적인 변혁을 이루기 위한 혁신적인 대책”을 강조했는데 여기에는 △농촌에 대한 지원 강화 △비료생산기지 활성화 △농기계공장 현대화 △간척지 개간과 새땅찾기 확대 등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북이 농업부문에서 올해 내세운 핵심과업은 알곡생산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농업발전토대를 조성하기 위한 근본적 변혁으로 집약된다. 단기 목표와 중장기 과제를 함께 제시한 셈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혁신적인 대책’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농업과 농촌 부문에 당과 군, 기업소 등의 역량을 끌어모으는 ‘국가적 동원체계’가 한시적으로 작동되는 형국이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1일까지 열렸던 ‘당 중앙위 제8기 제7차전원회의’에서 논의된 것과 맞닿아 있다. 사실상 이 전원회의에서 확정된 방침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 조치에 가깝다고 하겠다. 북의 정책에서는 논리적 얼개나 상호 연관성을 중요시하는데 이를 감안한다면 향후에도 전원회의 결론과 관련된 후속조치는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북의 내각 당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제시한 ‘혁신적인 대책’은 이전 조치와는 확연히 다르다. 생산의욕과 농업기술에 관한 언급 대신 이번에는 농업생산의 구조적인 측면과 영농기반이 직접적으로 언급됐다. 생산기반에 관한 돌직구인 셈이다. 이러한 대책이 당장 시행된다면 이는 식량증산을 견인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비료와 농기계, 그리고 경작면적은 생산성과 생산량에 직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국제기구나 서방의 시각과는 달리 향후 북은 농업부문에서 큰 성과를 거둘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19 사태는 종식됐고, 북의 재해재난 대응력도 개선됐다. 대북제재와 규제가 그들의 발목을 잡고 있지만 ‘국가적 역량동원’ 방식을 통해 그들은 이 어려움을 상쇄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

북은 그동안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농업부문에서 적잖은 성과를 거뒀다. 붕괴됐던 농업기반을 빠르게 복구했으며, 관개시설은 대규모로 확충했다. 우량 품종이 속속 개발됐고, 과수와 온실농업에서 눈에 띄는 실적을 거뒀다. 농업 정보화 분야와 농업의 내재해성 측면이 크게 개선됐다. 농촌에는 현대식 살림집이 들어서고 있다.

올해 북은 증산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모두의 관심사다. 농업·농촌에 관한 그들의 원대한 구상마저 식량문제로 빛바랜 모양새다. 북녘의 풍년농사를 농사철 앞두고 기원해 본다.

키워드
#지금북녘은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