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농업·농촌·농민을 위해 헌신한 분들에게 드리는 상은?

  • 입력 2023.03.26 18: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Q. 종종 농업·농촌·농민을 위해 헌신한 분들이 상을 받았다는 소식이 보이더라고요. 이참에 상 종류 좀 정리해주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A. 농업계엔 온갖 시상식이 있어서 그걸 다 소개해 드릴 순 없지만, 주요 시상식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드릴게요.

대산농촌상

주최 : 대산농촌재단

성격 : 교보생명 창립자인 대산 신용호 회장이 설립한 대산농촌재단에서 농촌의 미래를 위해 헌신한 농민·연구자·언론인·공직자 등에게 1991년부터 수여하는 상입니다. 올해는 오는 31일까지 공모가 이뤄지고요, 10월 25일에 시상식이 열립니다.

매헌 윤봉길 농민상

주최 : (사)매헌윤봉길월진회

성격 :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가 농민운동가이기도 했던 거 아세요? 식민지 조선 농민의 앞날을 위해 분투했던 윤 의사의 뜻을 받들어 만든 매헌 윤봉길 농민상은 다양한 분야에서 농업·농촌 발전에 공헌한 농민에게 2011년부터 수여하는 상입니다. 시상날짜인 4월 29일은 윤 의사가 1932년 중국 상하이에서 일제 침략자들에 맞서 ‘훙커우공원 의거’를 일으킨 날입니다.

전국지역리더상

주최 : 지역재단

성격 : ‘서울공화국’ 상태의 극복, 지역 균형발전 및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에서 활동하는 주체(농민,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연구자 등)를 위해 지역재단이 2004년부터 마련한 상입니다.

백남기생명평화상

주최 : (사)생명평화일꾼 백남기농민 기념사업회

성격 : 생명과 평화를 위해 싸운 백남기 농민의 정신을 이어받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주고자, 올해 처음 만든 상입니다. 생명농업·평화통일 부문으로 나뉘어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