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발전협의회 발족 … 국내 농업 동반성장 ‘과제’

‘미국산 쌀·콩’ 등 수입 농축산물로 만든 밥·대체육 제품 전시

정황근 장관, 전시장 둘러보며 격려할 뿐 ‘원산지 문제’ 간과

  • 입력 2023.02.18 12:09
  • 수정 2023.02.18 12:22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14일 aT센터에서 열린 푸드테크산업발전협의회 출범 식전 행사로 전시관을 둘러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14일 aT센터에서 열린 푸드테크산업발전협의회 출범 식전 행사로 전시관을 둘러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이날 전시된 제품들은 미국쌀로 만든 나물밥 제품과 수입콩으로 만든 대체육 등 수입농축산물 제품이 주를 이뤘다. 

 

윤석열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푸드테크산업이 민관협의회를 구성하며 출발을 알렸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협의회 정부위원장을 맡으며 푸드테크산업 주무부처로 자리했다. 그러나 국내 농업 발전과의 연계성이 매우 취약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 협의회 발족식장 앞에 6개 기업 제품이 전시돼 있었는데, 미국산 쌀·콩 등 원료는 수입산 차지였다.

농식품부는 지난 1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푸드테크산업발전협의회(푸드테크협의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푸드테크협의회는 관계부처(농식품부·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식품의약품안전처·농촌진흥청)와 유관기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한국식품연구원)을 비롯해 기업·학계·전문가 등 모두 26명이며, 정황근 장관이 정부위원장을, 백현동 건국대 교수가 민간위원장을 맡는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 생산부터 유통·소비 전 과정에 첨단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산업 분야를 말한다. 대체육·환자식 등 새로운 식품뿐 아니라 로봇을 접목한 생산과 외식서비스, 친환경포장기술 등이 여기에 속한다.

 

지난 1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푸드테크산업발전협의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정황근 장관은 “윤석열정부의 특성 중 하나가 각료는 각료대로, 차관은 차관대로 격이 없다는 점이다. 벽을 허물기 위해 노력하고 대통령 본인도 솔선한다”면서 산업발전을 위해 부처 간 칸막이 문제도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 “푸드테크산업이 새 출발을 하다 보니 규제의 어려움이 있다. 정부가 서포트 역할을 확실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푸드테크협의회는 6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기업 수요에 기반한 지원과제를 발굴한다. 각 분과위는 매달 개최하고 논의사항과 해결과제 등은 반기별로 협의회에 보고한다.

그러나 푸드테크산업이 농업과 농민은 소외된 채 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으로 종결되는 것 아니냐는 문제제기도 상당하다. 실제 이날 행사장 앞에 마련된 ‘푸드테크 전시관’에는 외식로봇업체 2곳과 식품업체 6곳이 참여했는데, 식재료 일부를 국산으로 사용한 제품이 드문드문 있었고 대부분 수입산 원료로 만든 제품들이 전시됐다. 산나물 주산지인 강원도의 한 지역을 제품포장지에 표기한 ‘나물밥’은 ‘미국산 쌀’을 사용했다. 콩고기로 만든 양념치킨의 핵심 원료인 콩도 수입산이었다. 식전 행사로 전시장을 둘러본 정황근 장관은 업체들로부터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문이나 시식을 하면서 격려했을 뿐, 원산지를 확인하는 등 국내산 농산물 사용 문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이춘선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정책위원장은 “푸드테크라는 분야가 기업 위주로 정책과 제도를 논의하는 것이라 농민들과 얼마나 연관이 있을지 모르겠다”면서 “특히 푸드테크산업이 활성화될수록 수입산 농산물 사용량만 늘어나는 구조라면 전 부처가 나서서 규제를 없애고 지원을 확대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 정책위원장은 “농식품부는 푸드테크가 정말 농업과 농민들을 위한 사업인지 다시 한번 전면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