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중국산 견과류 선물 보낸 윤석열 대통령 … “몰상식도 유분수”

행안부 “연말선물 40여년째, 올해 처음 농산물 포함”

2,276명 분 중 절반 보내 … 국산 농산물 대체 논의 

“윤석열 대통령 명의 선물, 당사자 사과가 마땅”

  • 입력 2022.12.20 21:53
  • 수정 2022.12.22 09:08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윤석열 대통령이 연말을 맞아 소년‧소녀가장, 100세 이상 노인, 현장 근로자 등에게 보낸 선물이 여론을 발칵 뒤집었다. 미국산 아몬드‧호두‧건자두‧피스타치오, 중국산 땅콩‧호박씨까지 모두 수입산 일색이었기 때문이다.  윤준병 의원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연말을 맞아 소년‧소녀가장, 100세 이상 노인, 현장 근로자 등에게 보낸 선물이 여론을 발칵 뒤집었다. 미국산 아몬드‧호두‧건자두‧피스타치오, 중국산 땅콩‧호박씨까지 모두 수입산 일색이었기 때문이다. 사진은 선물에 동봉한 윤석열 대통령 서신. 윤준병 의원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연말을 맞아 소년‧소녀가장, 100세 이상 노인, 현장 근로자 등에게 보낸 선물이 여론을 발칵 뒤집었다. 미국산 아몬드‧호두‧건자두‧피스타치오, 중국산 땅콩‧호박씨까지 모두 수입산 일색이었기 때문이다. 부적절한 선물 논란은 지역주민들과 간담회를 하던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한 참가자의 푸념을 듣고 소셜네트워크에 이를 폭로하면서 알려지게 됐다.

윤준병 의원은 지난 19일 본지와 통화에서 당시 상황을 자세히 설명했다.

지난 16일 지역주민이 질문을 하면서 ‘황당한 일을 겪었다. 대통령 명의의 연말 선물을 받아봤는데 뜯어보니 모두 외국산이더라. 대통령이 정신 나간 것 아니냐’는 소릴 했다는 것이다. 윤 의원은 “처음에는 안 믿었다. 진짜냐, 어디 한번 보자고 말했다. 사진으로 먼저 봤는데 견과류 선물이었고, 몇 개는 외국산으로 돼 있었다. 실물을 좀 보자 했더니 갖고 왔다”면서 “6개들이 견과류 세트였는데, 모두 중국산 아니면 미국산이더라. 그분은 농사도 지으면서 기간제근로자 일을 하던 분이라 이번 선물을 받게 됐는데, 모두 기막혀 했다”고 전했다.

윤 의원은 “농민한테 주는 선물이 아니었으니 수입산이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지 되묻고 싶다. 넘쳐 나는 수입산 농산물로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닌데, 국내산 농산물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 김영란법까지 상향시킬 정도로 온 힘을 쏟고 있지 않나. 특히 올해 너무나 어려운 한해를 보낸 농민들이 겪는 시련까지 감안하면, 대통령의 연말선물은 몰상식하기도 하고 화가 잔뜩 날 수밖에 없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연말을 맞아 소년‧소녀가장, 100세 이상 노인, 현장 근로자 등에게 보낸 선물이 여론을 발칵 뒤집었다. 미국산 아몬드‧호두‧건자두‧피스타치오, 중국산 땅콩‧호박씨까지 모두 수입산 일색이었기 때문이다. 윤준병 의원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연말을 맞아 소년‧소녀가장, 100세 이상 노인, 현장 근로자 등에게 보낸 선물이 여론을 발칵 뒤집었다. 미국산 아몬드‧호두‧건자두‧피스타치오, 중국산 땅콩‧호박씨까지 모두 수입산 일색이었기 때문이다. 윤준병 의원 제공


윤 의원은 소셜네트워크에 이 사실을 폭로했고, 수많은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하며 주말 내내 여론을 흔들었다. 정부연말선물 주관 부처인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행안부)는 일요일인 지난 18일 ‘설명자료’를 통해 진화에 나섰다.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대통령 연말선물은 지난 1981년부터 40여년 지속돼온 관행이며, 올해 8만9,306명을 지급대상으로 소년소녀가장, 100세 이상 노인, 환경미화원, 지자체 추천 현장근로자 등에게 모두 5가지 품목을 보내는 중이다.
행안부는 “이번 선물 중 일부 제품은 중증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직업재활을 지원하고자 견과류세트, 샤워용품세트 등을 선택했다”고 해명했다. 

장금용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 자치행정과장은 “올해 처음 농산물을 포함했는데, 중증장애인 작업장을 선택하면서 원산지 문제에 부주의했다”며 “행안부 예산으로 의사결정하고 집행한 일”이라고 대통령실 책임에는 선을 그었다. 

하지만 대통령실 문양의 포장지, 대통령 서신까지 동봉한 선물이기에 최종 책임자는 ‘윤석열 대통령’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농업계 한 관계자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책임자 문책, 재발방지 등 엄중히 다뤄야 할 문제다. 이명박‧박근혜정부서도 없던 일"이라고 꼬집었다. 

대통령실도 발칵 뒤집힌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 한 관계자는 “내부에서도 얼마나 시끄러웠겠냐. 도대체 어떻게 된 거냐, 말이 많이 나왔다. 행안부 해명을 듣고는 주의를 주고, 이미 나간 건 어쩔 수 없으니 당장 바꾸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대체품으론 쌀‧잡곡 등 국내산 농산물이 거론되고 있다.

행안부는 이번 대통령 명의 연말선물 중 2,276명분의 ‘견과류세트’를 5,000여만원의 예산으로 계약했고, 20일 현재 절반 정도 배송을 완료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업체와의 계약 문제도 있고, 대체품에 대해 단가를 맞춰 논의 중이다”고 말을 아꼈다.

윤석열 대통령이 연말선물로 보낸 6종 견과류세트 중 미국산 말린자두. 윤준병 의원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연말선물로 보낸 수입산 6종 견과류세트 중 미국산 말린자두. 윤준병 의원 제공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하원오)는 지난 19일 이번 수입산 100% 대통령 연말선물에 대해 “수입농산물을 선물이라고 보내 농민을 두 번 울린 윤석열 대통령은 정신 차리라”고 꾸짖으며 “올 한 해 농민들이 겪었던 아픔에 조금이라도 공감했다면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전농은 “대통령은 이번 일에 대해 발뺌하지 말고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라”면서 “국회에 상정될 양곡관리법도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고 이 기회에 전면개정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