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장 볼 것” … 전북 농민들, 밤샘 농성 돌입

농민 재난지원금·직불금 확대·쌀값 대책 촉구

오은미 전북도의원 “단식 투쟁도 불사할 것”

  • 입력 2022.11.27 18:00
  • 수정 2022.11.27 21:50
  • 기자명 김태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태형 기자]

지난 21일 ‘폭등한 농업생산비 지원! 농민 재난지원금 지급! 농민생존권 쟁취를 위한 농성’에 돌입한 전북지역 농민들이 23일 저녁 도청 정문 앞에 마련한 농성장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 21일 ‘폭등한 농업생산비 지원! 농민 재난지원금 지급! 농민생존권 쟁취를 위한 농성’에 돌입한 전북지역 농민들이 23일 저녁 도청 정문 앞에 마련한 농성장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 23일 찾은 전북도청 정문 앞에는 전북지역 농민단체들이 1~2인용 크기의 텐트 2개를 친 채 3일째 밤샘 농성 중이었다. 도청 건물 내부 복도에서 1인 농성을 하는 오은미 전북도의원(진보당)은 행정사무감사·2023년도 예산안 심의 등 도의회 일정을 소화하면서 농성을 이어갔다. 이들은 전북도에 △농민 재난지원금 지급 △도 직불금 증액 △쌀값 폭락 대책 △농업생산비 폭등 대책 등 4가지를 거듭 촉구하고 있다.

이대종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전북도연맹 의장은 “오늘(23일) 신원식 전북도 농생명축산식품국장을 잠깐 만나 ‘어떻게 하면 농민들의 요구를 들어줄 수 있을까’ 고민해 달라고 요구했다”며 “매번 검토하겠다고만 하는데, 만약 농민들의 요구가 과하다면 대안을 내놓으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대종 의장은 이어 “우리 뜻이 관철될 때까지 밤샘 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은미 전북도의원은 “상임위(농산업경제위원회) 내에서 의원들의 적극적인 동의를 끌어내는 게 내 역할”이라며 “내년도 예산안에 긴급재난지원금이 반영되고, 쌀값 폭락에 대한 대책도 반영되도록 ‘이거 아니면 안 된다’라는 분위기가 형성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후의 상황이 되면 단식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는 의지를 내비쳤다.

전북도는 농민단체의 4가지 요구사항에 대해 “농민단체 요구대로 12만3,000농가에 100만원씩 지급하면 1,230억원의 막대한 재원이 소요된다”, “재원이 한정된 상황 속에서 무엇을 우선해야 하는지 등 검토가 필요하다”, “쌀값 하락 대책은 올해 수확기(10~12월) 쌀값 발표 후 농가여건 등 종합적으로 분석해 대책 마련 계획”이라는 내용을 담은 검토 자료를 내놓았다.

이에 지난 22일 전농 전북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북도연합, 전국쌀생산자협회 전북본부 등 3개 단체와 오은미 도의원은 ‘언제까지 검토하고 고려만 할 것인가?’라는 논평을 내고 “전북도는 ‘할 수 없다’는 구실만을 찾아 구구절절 늘어놓고 있다. 애당초 ‘안 된다’, ‘할 수 없다’는 전제 아래 구실만 찾으니 생기는 낡은 구태”라며 “전북도는 생존의 벼랑 끝에 선 농민들의 아우성에 응답하라”고 성토했다.

앞서 21일 이들은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도의 즉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요구하며 농성을 시작한다”며 “전북도와 지사가 농민들의 절박한 요구를 무시하고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는다면 투쟁은 단순히 농성으로만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