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촌여성정책팀 ‘2년 더’ 연장

3년 팀 이끈 오미란 팀장, 계속 업무 이어가

  • 입력 2022.07.15 18:25
  • 수정 2022.07.15 18:27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여성전담부서인 ‘농촌여성정책팀’이 2024년 6월까지 2년 더 연장된다.

농촌여성정책팀(팀장 오미란)은 이전 농촌복지여성과를 △사회복지과 △농촌여성정책팀으로 분리하면서 여성농민 정책을 전담해 왔다. 신설 당시 팀장 포함 6명 정원으로 업무를 시작했고, 지난 2020년 12월 1명이 더 충원돼 모두 7명이 여성농민 정책에 집중하고 있다. 오미란 팀장은 우선 1년 임기가 연장됐다.

오미란 팀장은 “신설부서는 법상 2년 한정해 연장된다”면서 “2024년 6월까지 5년간의 업무를 평가해 유지할 것인지, 폐지할 것인지, 과로 승격할 것인지가 판가름 난다”고 설명했다. 이어 “6명으로 업무를 시작한 이후 2020년 12월 1명이 더 충원됐는데, 농촌 교육과 문화 등 관련 사업이 확대됐다”면서 “새로운 사업에 욕심을 참 많이 냈던 것 같다. 해야 할 일이 많았기 때문이다. 예산이 적은 한계에도 불구하고 효과도 상당히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소회를 전했다.

농촌여성정책팀이 4년 차에 접어들면서 새로 도입된 정책이 상당하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시범사업은 정부가 검진비용의 90%를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지난 4월에 11개 시·군(김포시, 홍천군, 진천군, 공주시, 익산시, 김제시, 해남군, 포항시, 김해시, 함안군, 서귀포시)을 선정했고, 근골격계, 심혈관계, 골절·손상위험도, 폐활량, 농약중독 총 5개 영역 10개 항목을 검진받는다. 또 올해 3년 째 시행하는 ‘여성농업인 영농여건 개선 교육’도 큰 인기다. 마을마다 전문강사가 찾아가 여성농민이 활용할 수 있는 정책과 사업을 꼼꼼히 소개하고, 농작업 편의장비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

오미란 팀장은 “지금보다 더 많은 일을 해내야 한다는 책임감이 있다. 지자체와의 협력사업도 과제라고 생각한다”면서 “문제는 필요한 사업을 만들어도 현장에서 이 사업을 추진할 사람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고 안타까움도 전했다.

한편 오순이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정책위원장은 “반드시 농촌여성정책과 승격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앞으로 농업·농촌 후계인력 육성 문제는 성평등 관점에서 수립되고 전제돼야 한다. 4대보험을 받는다는 이유로 경영체등록 대상에서 배제되는 여성농민의 권리보장과 경영주와 똑같은 여성농민의 농민으로서 법적인 권한 명시 및 확대에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