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통일쌀에 재나 뿌리지 마라

  • 입력 2022.06.19 19:45
  • 기자명 한승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승호 기자
한승호 기자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 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중략).’

22년 전 오늘(15일)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염원하는 온 겨레의 뜻에 따라 첫 정상회담을 갖고 6.15 남북공동선언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6.15 남북공동선언은 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으로 계승·발전됐다.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상태 완화와 전쟁 위험의 실질적 해소,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협력 등이 4.27 판문점 선언의 주요 내용이었다.

그러나 언제 그랬냐는 듯, 남북관계가 악화일로에 있다. 윤석열정부가 들어선 뒤 미국의 편 가르기에 발맞춰 한미동맹만이 강조되며 대북정책은 강경일변도로 변했다. 평화를 지우고 대결의 기세만을 올리고 있다. 미사일을 쏘자 미사일로 맞대응했다. 남북 간 대화와 교류, 협력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6.15, 10.4, 4.27 등 한반도의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을 위한 거대한 이정표 같은 숫자들이 윤석열정부의 대북 적대시 정책으로 인해 유명무실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의 영구적인 평화를 염원하며 통일쌀을 심는 농민들이 있다. 농민들은 대결의 시대로 되돌아가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며 통일농업으로 정권에 의해 막힌 남북 간 대화의 물꼬를 트려 하고 있다.

강원 철원, 경기 연천에서 전남 담양, 경남 진주에 이르기까지 전국 방방곡곡 농촌 들녘에서 한반도기를 흔들며 ‘평화의 논에 통일을 심자’며 모내기에 나서고 있다. 올가을엔 정성껏 키운 통일쌀을 북녘 동포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기만을 바라며 통일농업으로 남북이 하나되는 대동세상을 염원하고 있다.

바라건대, ‘우리 민족끼리’가 아니라 오로지 미국만을 추앙하고 있는 윤석열정부가 ‘밥부터 나누자’는 농민들의 절절한 평화통일 염원에 재나 뿌리지 말길 빌고 또 빌어본다.

키워드
#기자수첩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