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농민회 선진지역 충청남도, 화려했던 과거를 회복하라

이진구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남도연맹 의장

  • 입력 2022.03.27 18: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한국농정>은 전국농민회총연맹 도연맹 신임 의장 인터뷰를 3명씩 988호와 990호 두 차례에 걸쳐 싣는다. 도연맹 신임 의장들은 지난 1월 11일부터 지난달 23일까지 열린 도연맹 대의원대회에서 대의원들의 지지를 얻어 선출됐다. 앞으로 2년간 도연맹을 이끌어갈 새 수장들의 목소리를 통해 산재한 농촌 지역 문제를 드러내고, 이와 함께 당찬 각오를 지면에 기록했다.

 

이진구 전농 충남도연맹 의장
이진구 전농 충남도연맹 의장

어떤 농사를 짓고 있나.
부여에서 쌀 1만평에 밀·콩·고추·감자·양파·대파·생강 등 여러 가지 농사를 짓고 있다. 쌀 빼곤 다 친환경이다. 농사 어렵지 않게, 쉽게 하려 하고 있다. 친환경도 어렵게 하면 어렵지만 쉬운 작목들이 있다. 내가 하는 게 그런 작목들이다.

최근 충남도연맹은 물론 전농 중앙조직에까지 부여의 인물들이 자주 보인다. 부여군농민회는 왜 이리 짱짱한가.
역사는 오래됐지만 회원 수도 타 시·군보다 적고 면지회도 3개뿐이다. 그럼에도 예전부터 전농에 대한 소속감이나 정해진 결정에 대한 수행력이 우수했다. 농민운동 조직으로서 회원들의 활동가적 특성이 강한 것 같다.

농업·농촌의 현실, 어떻게 체감하고 있나.
식량생산을 논하기 이전에 ‘농민생산’이 안되고 있다. 내가 35년 전 처음 마을에 들어왔을 때 막내였는데 지금도 막내다. 농업인구 감소는 농업·농촌의 가장 큰 문제이고 이건 결국 농업소득 문제와 결부된다. 농사지어서 ‘살 수 있게’ 만들어 줘야 하는데, 현 정부가 들고 나온 공익직불제는 결국 쌀값 안정장치(목표가격)를 없앤 것밖에 안 됐고 다른 농업정책은 ‘이명박근혜’ 때와 전혀 다르지 않았다. 갑갑한 얘기다.

충남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화력발전소를 보유한 지역이다. 에너지 관련 이슈에 관심이 많을 것 같다.
내가 부여 폐비닐 열병합발전소 반대 대책위원장이다. 지난달 대법원 승소 판결(발전소 건립 백지화)을 받기도 했다. 열병합발전소는 전국 어디에도 생겨선 안되지만 불가피하다면 쓰레기가 ‘생산된 지역’에 만드는 게 이치를 떠나 탄소중립 개념에도 가깝다. 태양광·풍력이라고 다를 게 없다. 강원도 산골짝에 발전소를 세우면 전기를 수송하는 데만도 엄청난 비용과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나. 충남에 있는 발전소들은 당장은 어렵더라도 점차 폐기해야 하며, 지역에 합당한 수익 환원을 해야 한다. 지금은 도시 전력공급을 위해 충남 사람들이 모든 피해를 보는 구조다.

도연맹 의장으로서 하고 싶은 일은.
전농 창립 당시 충남은 대부분의 시·군에 이미 농민회가 있었는데 지금은 많이 없어져버렸다. 화려했던 시절의 모습을 복원해보고 싶다. 농민회가 대중 속에 결합할 수 있도록 마을 칼갈이봉사 같은 대중사업을 많이 하려 한다. 회원의 입장에서도 생산·생활·운동이 같이 이어지는 사업을 해야 신규 회원이 많이 들어올 수 있다. CPTPP, 농민생존권, 자주통일 등 앞으로의 싸움이 결코 쉽진 않겠지만 농민 회원들과 신명나게, 자신감 있게 해 나가고 싶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